섹션

그리스 파산에도 한국 증시는 반등에 성공, 그리스 문제는 제한된 변동성만 높일 것

2008년 세계금융위기 재현되지 않을 것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달 28일 그리스의 긴급유동성지원금(ELA) 증액 요청에도 한도를 유지하겠다고 결정했다. 그리스는 "지난달 30일까지 국제통화기금(IMF)에 15억 유로 상환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기술적으로 채무 불이행(디폴트) 상황에 빠졌다.

실질 디폴트 여부는 이달 20일 ECB에 35억 유로 상환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한다.

채권단이 제안한 구제금융프로그램 5개월 연장과 155억 유로 지원 등 수정안은 그리스 입장에서 충분히 수용 가능한 제안이었다.

그러나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자신이 당선 시 국민과 약속한 연금 유지와 세금 감면 등을 지키지 못할 것을 우려해 책임을 국민에 전가하려고 국민투표를 제안했다.

그리스 국민의 70%가 궁극적으로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를 반대하고 있으며 이달 5일 채권단 제안에 대한 국민투표 찬반 여론조사에서도 채권단 수정안에 대한 찬성 비율이 높은 상황이다. 또 그리스 총리가 채권단 수정안이 통과되면 총리직 사임을 밝혀 그리스 구제금융 관련 변수는 이번 주말 변곡점을 맞이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그리스 사태는 과거 2008년, 2011년과 같은 금융시장 대혼란으로 연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지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가 파생상품에 따른 은행시스템의 붕괴 위기였고 2011년 유로존 위기는 유로존이라는 단일 경제 시스템에 대한 위기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위기는 이미 미국과 유로존의 양적완화(QE)로 금융 시스템 재정립이 이뤄진 데 이어 그리스 부채 대부분이 공공화한 상황에서 나온 결과물로, 그 여파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리스가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유로존을 탈퇴할 때 우려되는 일부 국가의 추가 재정 부실화 가능성은 크지 않다. 전날 ECB가 무제한 국채매입에 대한 합법 판결을 바탕으로 추가 QE를 통해 유로존 전염 확산을 방지할 강력한 정책 수단을 가지고 있다고 표명하자 유로화가 급히 반등하며 안정세를 찾고 있다.

만약 그리스 사태가 글로벌 금융시스템에 심각한 위협으로 작용하는 악재라면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와 2011년 유로존 위기와 마찬가지로 대표적 안전자산인 금 가격이 상승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금 가격이 당시와 달리 안정적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그리스 리스크 영향력이 제한적임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 전날 '윌리엄 더들리' 뉴욕연방은행 총재는 최근 미국의 고용, 임금상승과 소비지출 증가 등 지표를 보면 올해 9월 금리 인상이 시장에 충격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한 경기 회복 가능성을 피력한 것도 긍정적이다.

국내 증시가 반등에 성공한 것도 그리스 문제가 전방위적으로 확산하지 않고 제한된 영향력 내에서 변동성만 높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