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북유럽 덴마크 이민 복지 메리트 사라졌다... 새 여당 설립자는 인종차별주의자

 

ㅇㅇㅇ
배타적 이민정책 내세운 덴마크 독립당 설립자 피아 키에르스가르트 

최근 중도우파 성향의 새 정부가 출범한 덴마크가 이민자에게 주는 복지혜택을 대폭 삭감하기로 했다.

덴마크 정부는 9월 이후 도착하는 이민자부터 기존에 지급해오던 월별 통합수당을 기존 1만849크로네(약 181만원)에서 5천945크로네(약 99만원)로 절반 가까이 삭감하기로 했다고 AFP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2일 보도했다.

잉게르 스토이베르크 통합장관은 "망명 희망자 수를 통제할 수 있도록 허리띠 조이기에 나선 것"이라며 "이는 새 정부가 도입할 일련의 이민자 복지 제한조치 중 첫 번째"라고 말했다.

덴마크 망명 희망자는 2013년 7천557명에서 작년 1만4천792명으로 2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는 지난해 스웨덴 망명 희망자 8만1천301명에는 못 미친다.

덴마크 정부는 또 국경에서의 출입국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은 2011년 덴마크가 갑자기 국경 출입국관리를 재개하자 규탄한 바 있다.

덴마크에서는 총선에서 19%밖에 득표하지 못한 중도우파 성향의 자유당이 지난달 말 단독 소수정부를 구성했다. 같은 우파로 배타적 이민정책을 내세운 덴마크 국민당은 총선에서 21% 득표해 제2당에 올랐으나 정부구성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하지만 덴마크 국민당이 안팎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배타적 이민정책이 현실화되고 있다.

덴마크 의회는 스웨덴 잡지에서 '올해의 인종차별주의자'로 뽑힌 적 있는 덴마크 국민당 설립자 피아 키에르스가르트를 대변인으로 선임했다고 FT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