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그리스, 새로운 채권자 개발하나?... ESM이 구제금융 지원하면 개혁안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

 

구제금융 지원해주면 연금·세제 개혁... 9일 개혁안 제출

12일 EU 정상회의서 지원 최종 결정

그리스 정부는 8일(현지시간)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상설 구제금융 기관인 유럽재정안정화기구(ESM)에 자금 지원을 공식 요청하면서 구제금융 자금을 지원 받는 조건으로 연금 및 세제 개혁을 단행하고 재정적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스 정부가 공개한 요청서에 따르면, 그리스는 자금 지원 규모에 대해서는 특정하지 않았으나 ESM에 3년간의 구제금융 지원을 요청했다.

유클리드 차칼로토스 그리스 재무장관 명의로 작성된 요청서는 구제금융을 받기 위한 1단계 조치로 이르면 다음 주에 연금 및 세제 개혁을 단행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차칼로토스 장관은 이 서한에서 "그리스의 채무이행과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위해 ESM의 도움을 요청한다"면서 "그리스는 핵심 사안인 연금과 세제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혁 조치들을 이행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가 9일 유로존에 상세한 개혁안을 제출할 것이라면서 그리스는 모든 채권자들에 대한 재정적 의무를 적시에, 완전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치프라스 총리는 이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의 유럽의회 연설에서 유로존 정상들이 정한 시한인 12일까지 채권단의 요구를 충족할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치프라스 총리는 채권단의 개혁안 제출 요구에 대해 "그리스는 신뢰할 수 있는 개혁안을 유로존이 요구한 시한인 9일 제출할 것"이라면서 "공정하고 실행가능한 해결 방안으로 새롭고, 구체적이며, 믿을 수 있는 개혁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날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존 정상회의에서는 그리스 정부로부터 개혁안을 제출받아 12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이 제안을 토대로 그리스 지원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