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동그라미재단, 청소년 위한 기업가정신 입문 도서 '너만의 ㄱ을 찾아봐' 출간

-꿈을 향해 돌진하는 10대들의 좌충우돌 'ㄱ'찾기 대모험
-자신의 삶을 스스로 일으킬 수 있는 힘, 기업가(起業家)정신을 만화로 만나본다!

 

▲동그라미재단
▲동그라미재단

 [책소개]
이 책은 만화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 배우고, 2014년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참여한 팀들의 'ㄱ'찾기 여정을 스토리로 만나볼 수 있는 책으로 비영리 공익재단 동그라미재단(구 안철수재단, 이사장 성광제)이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입문 도서, <너만의 'ㄱ'을 찾아봐!>를 펴냈다. 출판 전문가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그룹 야츠가 공동 기획 및 편집을 맡았다. 

◆'ㄱ'찾기 프로젝트란?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은 청소년들이 '일과 직업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일과 직업을 찾도록 도와주고자 동그라미재단이 기획한 사업이다.

동그라미재단은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젝트의 연구개발, 실행, 확산을 지원하는 이 공모사업을 2013~2104년 2년간 진행했으며, 2014년에는 기업가정신교육의 개발과 확산을 위해 11개 팀을 선발, 재단 차원의 폭넓은 지원을 해왔다.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은 청소년들에게 '일'을 통해 '꿈'을 이루겠다는 주체적인 삶의 방향과 가치관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끝맺음을 했다. 청소년들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를 실현할 도전 정신과 용기, 계획 능력과 실천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교육적 토대를 제공했다는 사실은 'ㄱ'찾기 프로젝트의 중요한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참여한 다양한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젝트들의 과정도 <'ㄱ'찾기 이야기>라는 책으로 담아 펴냈으며, 동그라미재단 자료실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ㄱ'찾기의 'ㄱ'(기역)은 기회, 가능성, 기업가정신, 그리고 꿈의 공통된 첫 자음으로 '진로 및 기업가정신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일과 직업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갖고,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할 용기와 역량을 키워나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 다양한 인물 이야기로 만나는 '기업가(起業家)정신'

'기업가정신'은 그동안 '창업가정신'으로 많이 해석되어 왔지만, 동그라미재단에서는 단순히 창업의 의미를 넘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일으킬 수 있는 힘으로 '기업가(起業家)정신'을 청소년들에게 심어주고자 노력해왔다.

꿈이 없는 청소년을 위한 재미있는 '처방전' 책의 첫 번째 파트는 '기업가정신'의 개념을 알려주는 만화로 시작된다. 하고 싶은 일도 없고, 되고 싶은 것도 없는 고등학교 1학년 이루미.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의 핸드폰 속으로 빨려 들어가, 옥황상제에게 꿈 테스트를 받게 된다. 꿈 테스트 결과는 피노키오 증후군 3기! 꿈을 잃어버리고 나무 인형이 되어가는 불치병에 걸린 루미에게 인간 세계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ㄱ'을 찾아야 한다는 처방이 내려진다. 루미의 핸드폰은 어느덧 '라미'라는 안내자가 되어, 루미를 인류 문명이 탄생하던 시절로 데려간다. 그곳에서부터 시작된 시간 여행을 통해 루미는 역사 속 여러 가지 사건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다고 여겼던 것들도 인류가 '기업가정신'을 통해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도전한 결과라는 것을 깨닫는다.

'ㄱ'찾기 시간 여행 속에서 루미는 다양한 안내자들을 만나게 된다. '기업가정신'에 대해 주장을 펼쳤던 조셉 슘페터와 피터 드러커 등 유명 경제학자들은 '기업가정신'의 핵심을 루미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다양한 인물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창조적 파괴'가 무엇인지 여실히 보여준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 늘 변화를 읽고 혁신하는 일론 머스크 등,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딱딱할 것 같은 이론이 쉽게 이해되는 것이 이 스토리의 특징이다.

<너만의 'ㄱ'을 찾아봐!>는 일반적인 '기업가정신' 외에도 최근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한 개념도 담고 있다.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세상에 처음 소개한 아쇼카재단의 빌 드레이튼이 등장하여, 그라민 은행의 무하마드 유누스와 러그마크의 카일라쉬 사티아르티의 이야기를 루미에게 들려줌으로써 진정한 사회적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와 함께 베이캣, 유주완 등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세상을 변화시킨 10대들의 이야기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뭔가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도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도 이 책은 전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만화를 읽으면서 자신의 삶에 '기업가정신'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하면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청소년들의 실제 활동을 담은 프로젝트 이야기

책의 두 번째 파트에서는 2014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참여했던 5개의 팀의 실제 활동과 그 숨은 이야기가 소개된다. 친구들의 아이디어를 실현시켜주기 위해 '에어'라는 앱 ‧ 웹 개발 관련 동아리를 만든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학생들의 좌충우돌 활동기를 시작으로, 교내에 플리마켓 활동으로 2014 소셜벤처 대회에서 청소년부문 아이디어 대상을 수상한 이천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의 이야기, 토요학교 프로젝트로 자신의 인생이 달라졌다고 얘기하는 경안고등학교 김찬형 군의 이야기, 기업가정신 동아리 활동을 하며 교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한 두런두런 동아리의 이야기, 사회적 기업을 탐방하고 배우는 동아리의 활동까지 청소년들의 다채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파트에는 실제 청소년들이 'ㄱ'찾기 프로젝트 활동을 하며 겪게 되는 고민과 좌절, 도전과 성취들을 생생하게 담겨 있다. 각 프로젝트의 이야기가 하나의 단편소설을 읽는 것처럼 스토리 형식을 띄는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각 프로젝트의 프로그램 중 독자들도 혼자서 시도해볼 수 있는 내용을 추려 중간중간 워크북 형태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스스로 자신만의 'ㄱ'을 자유롭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ㆍ본격! 기업가정신 만화
ㆍ이야기로 보는 'ㄱ'찾기 프로젝트

이 책은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동그라미재단 자료실이나 야츠의 전자책 사이트에서 손쉽게 볼 수 있다.

동그라미재단 자료실 http://www.thecircle.or.kr/datas_category/education
야츠 전자책 사이트 http://issuu.com/yats8

저자소개

최재훈, 황재희
십 수 년 동안 온라인 에듀테인먼트 게임과 학습만화, 교양서를 넘나들며 아동 및 청소년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는 작가팀이다. 대표작으로 <꿈의 멘토 시리즈>, <미션돌파 과학배틀>, <모험왕 온세계>, <사회교과서도 탐내는 궁금해 한국지리> 등이 있다.

만화가소개

이충민
풀빵닷컴의 <시크릿가족>으로 유명한 웹툰 작가로, 수천만 네티즌들의 사랑을 받는 인기 캐릭터 '크림이'를 만들어냈다. 웹카툰 '크림툰닷컴'과 캐릭터 상품개발 회사 '크림툰 엔터테인먼트'를 운영하며 웹툰뿐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도 개발하고 있다. 대표작으로 <시크릿가족>, <신고사사성어>, <한국사 명장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