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여름 습기 제거제, 비슷해 보이지만 성능은 천차만별, 제습 능력과 내구성 알아보고 구매하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습기 제거제'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제습 성능,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 · 평가하였다.
  시험 결과, 전 제품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제습 성능과 투습막 및 용기의 내구성, 가격 등에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핵심 제습 성능, 제품 간 차이가 있음.
  ㅇ 시험 대상 12개 제품 중 '통큰 참숯 제습왕', '물먹는 하마' 등 2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제습 성능이 우수했고, '버블윅 참숯 습기 제거제', '자연나라 습기 제거제' 등 2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제습 성능이 낮았다.
      * 'e 제습제', '홈즈 제습력' 등 8개 제품의 제습성능은 평균 수준임.

 ■ 일부 제품, 내용액이 새거나 용기가 파손될 우려가 있음.
  ㅇ 습기 제거제의 내용액인 염화칼슘액은 금속을 부식시킬 수 있으며 의류와 신발 등 가죽 제품에 묻으면 가죽이 경화되는 등의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확인  결과, 일부 제품은 넘어진 상태에서 내용액인 염화칼슘액이 새어 나오거나 떨어뜨렸을 때 용기가 파손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ㅇ 한국소비자원은 시험 결과, 염화칼슘액이 새어나오고 용기가 파손될 수 있는 등 내구성에 문제가 있는 제품에 대해 관련 제품의 자발적 리콜 및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
     * ㈜엘지생활건강 등 4개 업체는 제품의 내구성을 개선하고, 해당 제품의 교환 · 환불을 실시할 예정임. (롯데쇼핑㈜은 관련 조치에 대한 의사를 표명하지 않음)

  ㅇ 흡습제 등의 내용물에 유해 물질(납, 카드뮴, 비소, 수은, 6가 크롬 등)이 검출되는 제품은 없어, 시험 대상 제품 모두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