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국인 주택 소유 비율 48년만에 최저... LA·OC·뉴욕 특히 낮아

미국인의 주택 소유 비율이 48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28일 보도했다.

그만큼 임대는 늘어나고 있는데, 주택 임대료가 임금보다 더 빠르게 오르면서 가계의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의 주택 소유 비율(계절 조정 이전 수치)은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하락한 63.4%로, 1967년 이후 48년 만에 최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는 중서부와 남부에서 주택 소유 비율이 높고 서부와 동북부에서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부와 뉴욕, LA와 같은 대도시의 주택 소유 비율이 현저하게 낮았다.

LA와 오렌지카운티(OC) 등 남가주 일대 주택의 소유 비율은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연방 인구통계국이 전국의 75개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LA와 OC의 올 2분기 주택 소유율은 48.5%로 지난 1분기(50.2%)에 비해 1.7%포인트나 낮아졌다.
 
LA와 OC는 '부동산 붐'이 한창이던 지난 2005년 주택 소유 비율이 55%로 정점을 찍은 뒤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뉴욕도 49.1%로 두번째로 주택 소유 비율이 낮았다.

미국인의 주택 소유 비율은 지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하락 기조가 뚜렷해지고 있다.

경기 악화 여파로 주택을 소유하는 대신에 임대주택으로 옮길 수밖에 없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주택 소유에 연연하지 않는 젊은이가 증가하는 것도 주택 소유 비율을 떨어뜨리는 다른 요인으로 꼽힌다.

고용시장이 개선되고 밀레니얼 세대가 고용시장에 합류하면서 주택 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공급이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원인이다.

이런 가운데 가계의 주택 임대료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온라인 부동산 데이터베이스 질로우에 따르면, 이들 지역에서는 평균 가정이 총소득의 40% 이상을 주택 임대료로 지불하고 있다.

보통 경제학자들은 가구가 총소득의 최소 30%를 임대료로 지불하고 있을 때 주거비 부담에 시달린다고 간주하는데, 서부와 대도시에서는 대부분이 이 부담을 느끼고 있는 셈이다.

이런 가운데 덴버, 애틀랜타, 내시빌 등의 중부 지역과 중소 도시까지도 주택 임대료가 오르는 추세여서 가계가 느끼는 임대료 부담이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