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일본 파트타임 노동자 시급 1만원에 가까워.. 개인 소비 증가는 긍정 / 한정정사원 등 노동자 처우 개선은 미흡

 

일본의 한 편의점
일본의 한 편의점

일본의 아르바이트와 파트타임(시간제) 노동자의 시급이 올랐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30일 보도했다.

일본 수도권의 평균 시급은 1천엔(약 9천400원)을 넘었으며 전국 평균은 993엔(9천330원)으로 1천엔대에 접근한 상태다.

구인 정보 제공업체인 리크루트잡스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 수도권에서 아르바이트와 시간제 근무자를 모집할 때 제시되는 평균 시급은 6월 현재 1천3엔으로 2개월 연속 1천엔을 넘어섰다.

통상적으로 시급이 오르는 시즌인 12월을 제외하면 2006년 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고 수준이다.

일본 KFC홀딩스 산하 일본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이 도쿄 도심에서 운영하는 점포에서는 아르바이트 평균 시급이 지난해보다 40~50엔 정도 상승해 1천엔 이상으로 올라섰다.

채용 서비스 업체인 인텔리전스의 집계에서도 지난 6월 간토(關東) 지방의 시급은 평균 1천32엔으로 1천엔대에 안착했다.

전국적으로도 아르바이트와 파트타이머의 시급은 계속 오르는 추세다.

다이이치 생명보험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단기 노동자들의 시급은 지난해 5월부터 전년 동월 대비 1%대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올해 5월은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한 993.4엔으로 1993년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파견 직원의 시급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리크루트잡스에 따르면 지난달 수도권과 간사이(關西), 도카이(東海) 등 3개 대도시권의 시급은 25개월 연속으로 작년 동월 수준을 웃돌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처럼 단기 노동자들의 시급이 오르는 것은 젊은 세대의 인구가 줄어드는 가운데 기업들의 실적 회복으로 일손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아르바이트 일자리의 40%를 차지하는 일본 20대 인구는 지난해 1천288만명을 기록해 정점을 찍었던 1996년에 비해 30%나 줄었다.

한편 단기 노동자 수요가 많은 음식업과 소매업종에서는 인력난이 심각한 상태인데 리크루트잡스는 2020년의 도쿄 올림픽 때까지는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리크루트잡스는 파견직원의 경우 IT 임원과 디자이너 등의 부족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정규직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이 오르는 것은 개인 소비 증가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시급을 올려도 채용 확대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의견도 강하다고 소개하면서 시급 인상뿐만 아니라 근무지를 한정하고 무기 고용하는 '한정정사원'으로 채용하는 등 처우를 개선하는 움직임이 확대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정정사원이란 아베노믹스의 성장전략의 하나로 정사원은 근무·잔업·업종 등의 변경을 받아들여야 하지만 한정정사원은 이런 조건에 구속되지 않고 한정된 장소에서 한정된 업무를 볼 수 있다.

 미즈호 종합연구소의 다카타 하지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타사와 차별화할 목적으로 정규직화를 도입하는 기업이 앞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