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이폰 6s 성능은 뽑기에 따라 다르다?... 경우의 수가 16가지나 되다니

아이폰6s
아이폰6s

같은 돈을 내고 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 만큼 화딱지 나는 일도 없다.

애플 아이폰6s가 출시된지 한 달 만에 뽑기 논란에 휩싸였다. 애플 전문 블로그 사이트 나인투파이브맥닷컴(9to5mac.com)이 아이폰6s 시리즈 AP가 무작위로 혼용되었다고 보도했기 때문이다.

보도에 따르면 아이폰6s에 쓰인 AP는 삼성에서 제조한 14nm과 대만 반도체 제조업체 TSMC에서 제조한 16nm 두 가지다, 이외에 플래시 메모리는 MLC와 TLC, LCD패널(IPS)는 엘지와 샤프, 메모리는 삼성과 하이닉스로 납품 회사가 각각 2군데 씩이다. 결국 뽑기의 경우의 수는 2의 네 제곱인 16가지가 나온다.

A9 프로세서가 삼성과 TSMC 양 기업에서 생산되며 규격도 각각 14nm과 16nm으로 다르다는 것은 이미 보도된 바 있었다. 당시 언론에선 프로세서로 인항 성능상 차이가 크지 않을 것이라 보도했으나, 보통 더 낮은 공정에서 생산된 AP가 전력 소모와 발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TSMC칩이 탑재된 아이폰을 구매한 사용자들은 불만을 표하고 있다.

플래시 메모리이의 MLC, TLC 혼용은 아이폰 6때 불거진 논란이다. 일반적으로 TLC보단 MLC가 좋은 메모리로 알려져 있는데, TLC는 더 많은 저장공간을 싸게 만들 수 있는 대신 샐당 기록 속도가 느리고 수명은 더 짧기 때문이다. TLC를 사용한 아이폰이 MLC가 장착된 제품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리고, 내구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IPS(평판 스위칭 기술)을 사용한 디스플레이 패널의 경우 LG가 샤프보다 기술력이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소비자 역시 LG패널이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길 원한다. 메모리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지만, 이 역시 하이닉스보단 삼성에 대한 선호가 우세하다. TSMC에서 제작한 A9 프로세서에 TLC메모리, 샤프 디스플레이와 하이닉스 메모리가 장착된 아이폰6S를 구매한 사람은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문제는 애플이 논란에 시달리는 부품을 무작위로 혼용해서 사용한다는 점이다. 같은 돈을 내고 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만큼 화딱지 나는 일도 없는데 말이다. 그렇다고 성능 차이가 없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검증한 적이 있는 것도 아니다.

자신의 아이폰6S가 어떤 회사의 AP가 장착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툴도 개발됐다. 해당 툴은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에 어떤 제품이 탑재됐는지를 간단한 원그래프로 보여준다. 삼성 칩이 탑재된 경우엔 'S8000'이, TSMC 칩이 탑재되면 'S8003 TSMC'라는 항목이 뜬다.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demo.hiraku.tw/CPUIdentif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