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환절기에 감기로 고통받고 있다면?... 예방 및 증상 완화하는 방법


안타깝게도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아마 이미 감기에 걸렸을 것이다. 며칠 새 날씨가 많이 추워지긴 했다.

찬바람 부는 간절기에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일시적으로 신체 면역력이 떨어져 다양한 바이러스의 침입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다만 감기와 독감은 구별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감기가 콧물, 두통, 재채기, 미열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독감은 1~3일 간 잠복기를 거친 뒤 고열과 오한, 심한 두통과 근육통을 앓게 한다. 여기서는 가벼운 환절기성 감기를 다루니 독감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찾아가도록 하자. 다만 환절기 감기도 오래 방치하면 폐렴 등 합병증으로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관지를 건조하지 않게 하자

가을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지기 시작한다. 감기에 걸린 상태에서 건조한 환경에 오래 노출될 경우 기침이 더욱 심해지고 기관지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두고 습도 유지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만약 야외나 사무실에 있는 시간이 많아 가습기를 켜기 힘들다면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감기 회복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한 이유는 코와 목 등 기관지 점막이 말라 건조해질 경우 바이러스가 신체에 침투하기 더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이다. 차가운 물 보단 따뜻한 것이 더 좋다. 찬물은 섬모운동을 약하게 해 오히려 면역력 떨어뜨릴 수 있다.

목감기로 목이 칼칼하고 부어있는 느낌이 들 때는 몸을 덥게 하는 생강차나 대추차를 마시는 것도 체온 유지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감기 특효약, 생강차
체온 회복에 좋은 생강차

 

감기 증세 완화에 좋은 차를 마시자

목감기에 좋은 차로는 무꿀차와 도라지 감초차가 있다.

무꿀차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무를 1~2cm 정도로 썰어 꿀에 재운 뒤 3일 정도 밀봉해서 청을 만들 수 있다. 도라지 감초차는 도라지와 감초를 약한 불에 천천히 달여 만드는데, 이때 달인 물을 3일 치로 나눠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

코감기에 걸려 콧물이 흐르고 코막힘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추차와 무즙이 적격이다. 대추차는 시중에 파는 것도 좋지만, 대추와 감초를 잘 말려 식후에 따뜻이 마시는 게 더 건강하며, 무즙은 명봉에 촉촉이 적셔 콧속에 얇게 펴 발라주면 코감기를 떨쳐내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무에 매운 향이 있으면 자극적일 수 있으니 달콤한 것을 선택하는 게 좋다.

열감기에 좋은 음식으론 꿀에 절인 파와 생강차, 보리차, 결명자차 등이 있다. 파는 흰 뿌리 부분을 잘라 하루 이상 꿀에 재운 뒤 한 스푼씩 덜어 먹으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이며, 생강차는 깨끗이 자른 생강을 껍질째 잘라 따뜻한 물에 우려내기만 하면 된다.

보리차와 결명자차는 따로 먹는 것보다 함께 섞어 끓여먹으면 더 효과가 좋다. 열을 내릴 뿐 아니라 탈수 방지 효과까지 있기 때문이다.  

손을 자주 씻자

감기는 대부분 점염성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다. 전염을 막기 위해선 틈날 때마다 손을 씻는 등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감기환자와 같은 공간에 있을 때는 물론, 감기 환자가 만진 물건에 접촉했을 때도 될 수 있으면 빨리 손을 씻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