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먼저 사는 사람이 호갱된다?.. 블랙프라이데이 추가 할인의 진실

6일, 신동빈 롯데 그룹 회장이 롯데 백화점과 롯데 마트 등 유통 계열사에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율 추가 인상을 지시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8일부터 18일까지 테팔·필립스·나인 등 인기 브랜드 40여 개가 새로 코리아 그랜드 세일(가을세일)에 참여하고, 메트로시티·러브캣·지고트·박홍근 등 70여 개 패션·리빙 브랜드는 세일율을 기존 수준보다 10~20% 포인트(P) 높인다고 밝혔다.

이에 신세계 백화점과 현대 백화점도 동참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신세계는 14일까지 편집숍에 입점한 브랜드의 할인율을 최대 20% 포인트 높여 손님을 맞으며, 현대백화점은 18일까지 진행되는 '코리아 그랜드 세일' 중 르카프·케이스위스·쿠쿠 등 50여 개 브랜드의 세일율을 10~20% 포인트 추가하기로 했다. 앤디앤댑 등 40여 개 브랜드의 경우 아예 새로 세일에 참여해 10~20% 할인에 나선다.

유통업계가 갑작스럽게 할인율을 재조정한 것은 할인 행사 대부분인 품목과 할인율을 제한해 '졸속'논란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최대 50~80% 할인이란 홍보 문구가 난무하지만 할인율 기준은 모호하고, 일부 유통업체는 정가를 부풀린 뒤 그 기준으로 할인율을 적용하는 '뻥튀기'를 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할인된 가격이 정가보다 더 비싼 웃지 못할 상황이 된 것이다.

6일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의원이 제시한 실례를 보면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상품으로 96 만원에 판매된 정가 172만 원짜리 TV는 다른 온라인 쇼핑몰에서 78만 원에 살 수 있었다. 한 대형마트에서 1천290원짜리를 1천200원에 판다고 광고한 초코과자의 실제 최근 1개월간 평균 가격은 900원대에 불과했다. 이는 명백한 소비자 기만행위다.

이에 유통업계는 고육지책으로 '추가 할인'카드를 꺼내들었으나, 이 역시 소비자를 혼란에 빠뜨리긴 마찬가지였다. 불과 일주일도 안 되는 사이 같은 물건을 몇 만원에서 십만 원까지 차이나는 가격으로 구입하게 되니 일찍 구매한 고객만 '호갱'('호구'와 '고객'을 합성한 은어)이 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했기 때문이다.

백화점 추가 할인 소식에 기존 고객의 불만도 폭발하고 있다. 얼마 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 고가의 소파를 구매했다는 한 주부는 "할인율이 20% 추가 적용되면 가격이 적어도 10만 원은 차이가 나게 된다. 불과 하루 이틀 사이에 가격을 바꾸는 게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위가 아니면 무어냐."라며 언짢은 기색을 보였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혜택을 늘린다는 측면에서 할인 품목과 할인율을 늘렸지만, 블랙프라이데이 초기에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사실 미안한 마음"이라고 증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