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리수용 北 외무상, 18년 만에 스위스 다보스포럼 참석할듯

리수용 북한 외무상
리수용 북한 외무상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북한 관리로는 18년 만에 처음으로 '세계 경제 올림픽'으로 불리는 '다보스 포럼'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4일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리 외무상은 오는 20∼23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제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열리는 세계 경제 포럼(WEF)의 연차 총회, 일명 다보스 포럼에 참석하기로 하고 주최측과 일정을 조율중이다.

리 외무상과 함께 북한에서는 윤영석 대외경제성 부총국장과 한웅 농업개발은행 사장 등이 대표단으로 포럼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대표단이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것은 지난 1998년이 마지막이었다. 당시 북한은 김문송 대외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했다.

리 외무상 일행의 일정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김정은 정권 출범 이후 북한 사회와 경제 부문에 부는 변화에 대해 국제사회에 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북한 대표단의 다보스포럼 참석 방침은 오는 5월에 열리는 제7차 노동당 대회를 앞두고 경제와 민생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김 제1위원장은 지난 1일 발표한 올해 신년사에서 "우리 당은 인민생활 문제를 천만가지 국사 가운데서 제일국사로 내세우고 있다"면서 이례적으로 정치·군사보다 '경제'에 초점을 맞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