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북한 핵실험이 아시아 증시에 위기 가져왔다...중국 내 일본기업도 불안정

북한의 '수소탄' 실험이 일본의 대규모 금융완화가 야기한 엔화 약세-주가 상승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일본 사회에서 피어오르고 있다.

중국 경제의 감속이 일본 경제의 최대 우려 요인이었던 상황에서 미처 예상못한 북한발 변수까지 더해지면서 '안전자산'인 엔화를 사들이는 흐름이 한층 강해지면 엔저와 주가 상승 흐름이 꺾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북한의 '수소탄' 실험 발표 당일인 6일 엔화 가치가 한때 달러당 118엔대 전반을 기록하는 상승 흐름을 보인 가운데, 도쿄증시의 닛케이평균주가(닛케이 지수)는 전날보다 0.99% 하락한 18,191.32에 장을 마쳤다. 종가기준으로 최근 2개월반 사이에 최저치를 기록한 닛케이 지수는 7일 오전 전날 종가 대비 1% 안팎의 하락세를 이어갔다.

사전에 예고되거나 예상이 됐던 북한의 1∼3차 핵실험 당일 닛케이지수는 불확실성이 사라진 효과 덕에 오히려 상승했지만 예고없이 단행된 이번 핵실험은 투자 심리에 악영향을 준 듯한 양상이다.

더불어 도쿄 국채시장에서 리스크 회피를 위해 국채를 사려는 손길이 바빠지면서 장기금리의 대표 지표인 10년 만기 국채 이자율은 6일 한때 11개월만의 최저 수준인 0.245%(연리)까지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 대해 요미우리 신문은 7일 "북한 핵실험이 시장에 주는 영향은 일시적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지만 앞으로의 상황에 따라 일본경제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또 "북한의 핵실험으로 동아시아 정세가 불안정해지면 한국과 중국 연안부에 다수의 생산거점을 가진 일본기업에 대한 영향이 우려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북한의 핵실험 자체는 안보 태세 강화를 외쳐온 아베 정권의 지지도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엔고-주가하락이 지속되면 가시적 경제 실적을 바탕으로 여름 참의원 선거 대승을 노리는 아베의 구상에 차질이 초래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