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국가장학금 못받으면 학교 어떻게 다니지...다른 장학 제도에도 눈돌려 보자

국가장학금 지급대상, 금액 넉넉해진다

올해 1학기부터 저소득층 대학생에 대한 국가장학금이 22만∼40만원 인상된다. 다자녀 가정의 셋째 이상부터 지원되는 다자녀 장학금 대상은 기존 1∼2학년에서 3학년까지 확대된다.

19일 교육부가 발표한 2016년 국가장학금 지원방안에 따르면 올해 총 국가장학금 예산은 지난해보다 545억원 늘어난 3조6천545억원이다. 이 중 기초생활수급자부터 소득분위 8분위까지 학생에게 지원되는 국가장학금 I 유형은 2조9천억원 책정됐다.

기초생활수급자부터 소득분위 2분위까지는 I 유형 장학금이 40만원씩 인상되고 3분위는 30만원, 4분위는 22만원 늘어난다. 이에 따라 기초생활수급자∼2분위 학생은 최대 520만원을 받게 된다. 3분위 학생은 최대 390만원, 4분위 학생은 286만원을 받게 된다. 소득과 재산을 합한 소득인정액이 월 425만원 이상인 5∼8분위는 현행처럼 67만5천∼168만원을 지원받는다.

국가장학금은 수령대상자의 성적과 소득 수준을 고려해 지급하는 'I 유형'과 대학 자체 노력에 연계해 지원되는 'II 유형' 두 가지가 있다. 국가장학금 I 유형을 받으려면 직전 학기 성적을 B0(80점) 학점 이상 받아야 한다. 단 올해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부터 소득분위 2분위 학생까지는 C 학점을 받아도 한 번에 한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C학점 경고제'가 적용된다.

반면 국가장학금 II 유형은 지난해와 같은 총 5천억원이 책정됐다. 대학이 국가장학금 Ⅱ유형을 지원받으려면 등록금을 인하하거나 동결해야 하며 교내외 장학금을 지난해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등 자체 노력을 해야 한다. 자체 노력한 대학에는 지난해 자체노력한 금액의 70%와 올해 새로 자체노력한 금액의 130∼150%를 산정해 국가장학금 II 유형을 지원한다.

지난해 국가장학금 II 유형에는 338개 대학 중 82%인 277개 대학이 참여했다. 교육부는 대학의 자체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산학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프라임 사업) 등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 참여하려면 국가장학금 II 유형에 참여하도록 했다. 또한, 지방인재장학금 제도로 인해, II 유형에 참여한 지방대에는 지방인재장학금 1천억원을 별도로 지원한다.

만약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편적인 해결 방안은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지만, 신청자의 상황이 신청 요건에 맞지 않거나 가계부채 부담에 섣불리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국가근로장학금', '사랑드림장학금', '국가연구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 등을 노려볼 수 있다.

우선 학자금 대출 서비스는 일반 국가장학금 외에도 국가근로 장학금, 사랑드림 장학금, 국가연구 장학금, 우수장학금 등이 있으며, 선정된 대학생들은 자격 요건, 소득 분위에 따라 연간 480만원부터 67만5000원까지 차등 지원받게 된다.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를 심사기준으로 하는 장학금으로 유형 1은 장학재단이, 유형2는 대학에서 70%의 금액을 부담하고 나머지 30%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받아 대학 측에서 지급하는 방식이다. 대학측이 자체계획에 의거해 집행하는 금액이라 유형1과 금액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과거엔 성적기준도 고려했으나, 2015년을 기점으로 소득분위만 확인해 심사한다.

국가근로장학금은 교내 혹은 학교에서 지정한 교외 근무지에서 근로를 하고 월급을 받는 제도이다. 시급은 교내 8,000원/교외 9,500원이며, 본인 계좌로 직접 입금돼 등록금 뿐만이 아니라 생활비로도 활용 가능하다.

사랑드립 장학금은 기부처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진행되는 장학사업이다. 다만 기부터마다 기부하는 금액이 상이하고, 사업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국가연구장학금은 인문사회계/이공계로 나뉘어 각각 전공에 맞는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들에게 지급한다.

국가우수장학금은 국내 4년제 대학 자연 및 공학계열에 입학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능우수유형 신청자 유형과, 기초생활수급자 유형 두 가지가 있으며, 매 학기 평균 성적이 일정 수준을 넘어야 다음 학기 장학금이 지급된다.

이외에 대통령드림장학금, 전문대우수장학금, 대통령과학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 제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