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금융감독원,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출회수 자제 요청

금융감독원이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에 따른 입주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 금융지원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11일 오전 긴급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개성공단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를 상대로 무분별하게 대출금을 회수하거나 금리 인상을 하는 일을 자제해달라"고 은행·보험사 등 금융권에 협조 요청을 했다.

진 원장은 회의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유동성 현황을 일일 단위로 모니터링해 기업의 자금 애로사항이 실질적으로 해소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이처럼 당부했다.

금감원은 우선 금감원 내 금융애로상담센터에 '개성공단 입주기업 자금 애로 상담반'을 두고 11일부터 124개 입주기업과 협력업체를 상대로 직접 금융 관련 애로사항을 접수하기로 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개성공단 입주기업 124곳에 대한 금융권 총 신용공여 규모는 지난해 11월 현재 1조1천69억원에 달한다.

전날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해 개성공단의 가동 중단 이후 기업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해당 기업의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을 해주고 금리·수수료 우대 등을 통해 자금 부담을 덜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일시적 자금애로를 겪는 기업에 대해선 신용보증기금과 기술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긴급안정자금 등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를 위해 산업은행·수출입은행·기업은행·신보·기보 등 5개 정책금융기관이 11일부터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을 구성해 정부합동대책반과 연계해 지원대책을 차질없이 강구하기로 했다.

진 원장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 이후 금융시장 동향도 점검했다.

진 원장은 "개성공단 전면중단 및 국제사회의 제재 움직임에 따른 북한의 추가도발 우려 등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이라며 "중국시장의 불안, 유럽과 일본의 주가급락 등 여타 리스크 요인과 맞물려 시장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일본 니케이주가가 9일 5.40% 하락에 이어 10일 2.31%나 크게 떨어지면서 일본발 위기 가능성도 제기되는 등 여러 가지 글로벌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진 원장은 "해외사무소 등 모든 자원을 동원해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갖춰 금융시장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 등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에 따른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실효성 있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장기화될 수 있는 만큼 북한 리스크도 다른 각도에서 파생적인 영향을 살펴보고, 필요시 할 수 있는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