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4.13 총선] 과반도 못 챙긴 여당...초상집 된 새누리

14일 새누리당 총선 참패 확정됐다. 여의도 당사 2층에 마련된 개표 상황실에는 13일 오후 6시 출구조사 결과가 나온 후 지도부는 모두 자리를 뜬 채 일부 비례대표 후보자와 당직자만 남아 개표 방송을 지켜보며 침통한 분위기만 감돌았다.

강봉균 중앙선대위원장과 원유철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과반 의석이 흔들린다는 예측에 30여 분만에 굳은 표정으로 자리를 떴고, 다시 상황실을 찾지 않았다.

원 원내대표는 출구조사만 지켜본 뒤 지역구인 평택으로 돌아갔다.

김무성 대표는 선거운동 기간 전국을 도는 강행군을 하면서 피로가 누적돼 병원에서 링거를 맞으며 휴식을 취했다.

오후 9시 50분께 황진하 사무총장이 상황실을 찾아 당직자들을 격려했지만 무거운 침묵만이 가득했다.

새누리당은 수도권에서 참패는 물론 텃밭인 부산·경남에서도 야당 후보들에게 밀리며 당혹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서울 종로에서 오세훈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후보에게 뒤지고 전략 공천했던 노원병 이준석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게, 마포갑 안대희 후보도 더민주 노웅래 후보에게 밀리는 것으로 집계되자 곳곳에서 탄식을 쏟아냈다.

상황실을 끝까지 지키던 비례대표 후보자와 당직자들도 11시40분께 자리를 뜨면서 새누리당 상황실은 사실상 철거됐다.

새누리당은 안형환 중앙선대위 대변인을 통해 국민의 뜻을 뼛속 깊이 새겼고, 반성하며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지도부는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한 당직자는 "당의 앞날이 걱정"이라며 "과반이 안되는 여당이 앞으로 어떻게 국회를 운영해 갈지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고민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