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추가 인력감축 등 더 강한 자구계획 요구

2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위에서 '제3차 산업 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열어 더 강한 자구계획을 요구하며 인력감축을 요구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어 정부는 지금 가장 구조조정이 시급한 조선·해운 업체부터 구조조정을 나서기로 했다. 현대·삼성중공업은 주채권은행이 최대한 자구계획을 요구해 자구계획 집행상황에 대해 관리하는 한편 대우조선과 SPP는 단계적 정리방안인 매각·통폐합 등에 속도를 낸다. 해운업체에 대해서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해운동맹’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해수부·산은·금융위 등이 공동으로 대책본부를 구성해 지원을 마련한다.

임 위원장은 "조선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업계가 자율적인 구조조정 추진방향을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처럼 정부는 먼저 조선·해운 구조조정에 집중하고 신용위험 기업 등 업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려면 오는 4~10월 대기업·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를 해 구조조정을 할 예정이다.

그는 “근로자 실업문제에 관해 고용사정이 급히 안 좋아질 경우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검토하고, 협력기업 등 중소기업 자금을 보호하기 위해 유동화 보증지원을 지속하기로 했다”며 "금융위·금감원·산은·수은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정례화해 추가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임 위원장은 양대 해운사 합병에 대해 “합병 논의는 시기상조일 뿐 아니라 적절하지 않다”며, 조선사 간 빅딜에 대해서도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중장기적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업계가 자율적인 구조조정 추진방향을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