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 금리 재동결… “6월 금리인상 가능성 높였다”

27일(현지시각) 연방 기준금리가 다시 동결됐다.

이틀 연속으로 이어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 기준금리를 0.25%∼0.50%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또 차후 금리 인상 가능성이나 시점에 대해서는 아무런 힌트도 제공하지 않았다.

전날부터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는 전날부터 이틀간 개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0.25%∼0.50%인 현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글로벌 금융시장을 비롯해 미국 고용시장도 호조를 보이나 우려가 남아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지난 3월 연준은 금융시장에 대해 "세계 경제와 금융시장 동향이 계속 위험요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는 달리 다소 누그러진 표현을 썼다. 실제로 성명에서 연준은 성명에서 "미국의 일자리 증가가 견고하지만, 경제활동이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며 "위원회는 물가지표와 세계 경제 및 금융의 진전상황 등을 지속해서 자세히 점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주요 경제전문 매체와 금융시장 전문가 이러한 연준의 성명이 금리 인상의 여지를 남겼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와 AFP통신 등은 "연준이 금리를 동결하면서 세계 경제 상황에 대한 좀 더 낙관적 전망을 보여 이르면 6월 15일 회의에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높였다"고 내다봤다. 마켓워치는 "연준이 향후 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관망하는 태도'(a wait-and-see stance)를 보였다"며 "성명의 어조는 3월 말에 비해 다소 낙관적이 됐다"고 설명했다.

금리 인상이 오는 6월 회의에도 이뤄지지 않는다면 12월 이후로 미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올해 11월 미 대선이 예정된 가운데 CNN은 지난 3월 "어떠한 정치적 시각도 연준 내의 정책판단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언급한 재닛 옐런 연준 의장에 대해 금리인상으로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시각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