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서울시 월세전환율 6.2%... "보증금 1억 이하 다가구 주택인 경우 전환율 높다"

29일 서울시는 올해 1분기 반전세 주택 전·월세전환율이 작년 4분기보다 하락한 6.2%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를 반전세로 전환 시 적용하는 비율이다. 같은 주택의 전세금과 1년 월세 임대료를 비교한 것으로 이 비율이 높게 나오면 상대적으로 전세보다 월세 부담이 크다는 의미다.

특히 다가구 주택의 반전세전환이 많은 이뤄지는 곳은 동작, 구로, 성북구, 관악, 영등포 등으로 알려진 가운데 보증금이 1억 원 이하에 한해서 7.4%로 집계됐다. 이는 보증금이 1억 이상 되는 전체 가구의 전·월세전환율(5.4~5.7%) 보다 높은 수치다. 또 오피스텔 등 기타주택은 전 분기보다 0.2%포인트 상승한 6.7%로 나타났다.

전·월세전환율이 가장 높은 경우는 종로구, 중구, 용산구 등 도심권 단독·다가구 주택으로 무려 8.3%였다. 임대인 입장에서는 연 8% 이상 수익이 나는 셈이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서울 전·월세 전환율은 보증금이 작거나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 주택규모가 작을수록 비싼 값을 보였다"며 "이는 서민에게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는 의미다"고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29일 서울통계 홈페이지(http://stat.seoul.go.kr)와 서울부동산정보광장 (http://land.seoul.go.kr)에서 2016년 1분기 전·월세전환율을 공유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