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가사 도우미 서비스도 이제는 앱으로, 카카오도 진출 준비

O2O(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 서비스가 음식배달, 택시, 대리운전, 숙박, 부동산 중개에 이어 가사도우미 분야로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일 IT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빨래와 청소, 집안 꾸미기, 음식 조리 등을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 '미소(MISO)'와 '대리주부' '와홈' '아내의 휴일' '홈클' ' 홈마스터' 등 20여개가 출시돼 있다.

배달음식 앱 '요기요'의 창업멤버였던 빅터 칭 대표는 지난해 홈클리닝 서비스 '미소'를 내놓았다.

고객 확보를 위해 고객과 도우미로부터 연회비와 가입비, 수수료를 받지 않는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 중이다.

미소는 1인 가구에 특화한 가사, 매일 방문 청소, 이사 전문 청소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홈스토리생활은 청소, 음식, 산후조리, 베이비시터, 이사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가정관리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대리주부' 앱을 내놨다.

서비스 건당 고정수수료(4시간에 8천원, 8시간에 1만원)를 받는데, 한국투자파트너스와 네오플럭스로부터 35억원의 공동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원라이프원테크놀로지는 시간당 9천900원의 홈서비스 이용료를 받는 '와홈'을 출시하고 서울 강남 3구를 중심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는 모든 수익을 가사도우미에 지급하고 있다.

'아내의 휴일'은 전국 3천여개의 인력업체와 제휴해 가사도우미를 연결해주는 앱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올려놓으면 업체가 연락하는 시스템이다.

이 밖에도 '홈클', '홈마스터' 등이 가사도우미 연결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지난 1년간 출시된 관련 앱만 20개가 넘는다.

시장규모가 최대 6조원으로 추정되는 가사도우미 시장은 카카오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 시장구도에 큰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플랫폼을 바탕으로 양질의 도우미를 단시간에 확보할 수 있고, 전국 서비스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세탁, 청소, 육아 등을 아우르는 홈서비스 시장 진출을 검토해왔으며 조만간 구체적인 사업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해외 사례를 보면 우리나라도 가사도우미를 집으로 부르는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홈 서비스 안에도 다양한 영역이 있어 각각의 사업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