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반기문 “한국민으로 돌아온 뒤 역할 고심할 것”.. UN결의안 ‘문제 없다’

25일 퇴임을 6개월 앞둔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이 방한해 그동안 제기됐던 대선 출마설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했다.

제주의 롯데호텔에서 간담회에 참가한 그는 “유엔 사무총장에서 돌아오면 국민으로서 역할을 더 생각해보겠다"며 "국가(한국)가 너무 분열돼 있다. 대통합을 선언하고 국가 통합을 위해 모든 것을 버리겠다는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며 대권 출마설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또 반 총장은 "국가(한국)가 너무 분열돼 있다. 대통합을 선언하고 국가 통합을 위해 모든 것을 버리겠다는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고 강조한 뒤 "(내게) 기대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겠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반기문 총장이 유엔 사무총장의 임기를 마치고 대선에 출마하는 것에 대해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특히 총선 이후 대권 주자들의 지지율이 하락한 새누리당 입장에서 반 총장은 ‘매력적인 카드’다. 올해 초부터 그는 대권 주자 설문조사에서 연달아 1위에 올랐다.

다만 반 총장이 UN 총장 임기까지 6개월, 다음 대선은 1년 6개월 앞둔 가운데, 그가 다음 대선에 출마할 경우 ‘UN 결의안’에 위반이 되는지 논란이 되고 있다.

UN이 창설 직후 열린 1차 총회(1946년 1월 24일)에서 채택한 ‘유엔 사무총장 지명에 대한 약정서(Terms of appointment of the Secretary-General)에 의하면 “사무총장은 각국의 신뢰를 받는 한편 정보 기밀을 알고 있어 다른 회원국을 당혹스럽게 할 수 있으므로 퇴임 직후 어떤 정부 직위도 맡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명시하고 있다.

반기문

△ 1946년 1월 24일 UN창설 후 열린 첫 회의에서 체택한 약정서 일부

하지만 실제로 이 조항에 대해 법적인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총 7명의 사무총장 중 4·5대 총장(쿠르트 발트하임, 하비에르 페레스 데 케야르)은 퇴임 후 각각 대통령과 총리 자리에 오른 바 있다.

‘UN 결의안’에 대해 외교부는 반 총장이 다음 대선에 출마해 당선할 경우 이미 퇴임 1년이 지난 뒤여서 ‘퇴임 직후’로 볼 수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