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STX조선 법정관리에 은행권 충당금 100억 미만".. 산업은행의 법정관리 결행 이유

25일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이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를 결정한 가운데 유진투자증권이 STX의 기업회생절차가 은행주에 적은 영향을 줄 것이라 내다봤다.

채권단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STX 법정관리를 결행하기에 앞서 법정관리 수순을 밟는 비용이 RG(선수금환급보증)보다 적어 채권은행에 이익이라고 판단한 셈이다.

RG(선수금환급보증)는 선박을 주문할 때 지급하는 선수금으로 기업회생절차가 진행되면 선주에게 채권단이 상환해야 하는 보증서를 말한다.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따른 위험노출액이 산업은행을 비롯한 특수은행이 6조2천억 원, 지방은행이 360억 원으로 총 6조9천억 원으로 알려졌다.

또 상장은행의 경우는 신한은행이 1천315억 원, 우리은행 4천619억 원, 광주은행 60억 원, 경남은행 3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유진투자증권 김인 연구원은 "우리은행은 작년 4분기에 반대매수청구권을 행사하면서 기존 익스포저(위험 노출액)에 대한 충당금을 모두 적립해 STX조선 법정관리에 따른 추가 충당금 적립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한지주도 선수금환급보증(RG) 관련 추가 충당금 적립은 100억 원 미만에 불과하고 경남은행도 추가 충당금 적립이 없으며 광주은행도 이미 적립된 충당금 44억 원을 제외하면 최대 16억 원에 불과할 것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