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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분실 소비자피해 매년 5,600억규모···제조사 '분실방지 대책'엔 여전히 뒷짐

매년 113만대 가량의 휴대전화가 분실되고 이로 인해 소비자피해가 5,6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분실한 휴대전화를 다시 찾을 확률이 절반을 조금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녹색소비자연대 정보통신소비자정책연구원(이하 녹소연)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가 2011년부터 5년간 접수한 휴대전화 분실신고는 1,318만4천 건이다.

이통사나 대리점에 분실신고 후 휴대전화를 되찾은 경우는 750만 건으로 회수율은 56%에 불과했다.

실제 분실된 휴대전화는 5년간 568만3천대, 한 해 평균 113만대로 나타났다.

녹소연은 국정감사 자료를 인용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이통 3사의 휴대전화분실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2천118만 명이었다고 밝혔다.

녹소연은 "단말기 가격을 5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휴대전화 분실로 연간 5천650억원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제조사와 통신사가 분실방지, 도난방지 기술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술 개발에 뒷짐을 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녹소연은 "선탑재 앱 다수가 제조사, 통신사의 자사 서비스 홍보 앱이었으며 분실방지와 같은 이용자 보호 앱은 없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