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重 노협 조선업 연대파업 동참···대우조선 노조 구조조정 반대 거리시위 참여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20일 '조선업종 노조연대'의 연대파업에 동참했다.

삼성중 노협은 이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4시간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근로자들은 오후 3시 노협 앞 민주광장에 모여 '자구안 철회를 위한 전사원 파업집회'를 열었다.

이어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오토바이와 자전거 등을 이용, 조선소 안을 돌아다니는 야드행진을 펼친다.

삼성중 노협 관계자는 "집행부와 소속 근로자들이 이날 4시간동안 조선소 안에서 조선업종 연대파업 동참 차원에서 전면파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파업을 하지 않고 이날 점심시간을 이용해 구조조정 반대 집회를 가졌다.

노조 관계자는 "조선업종 노조연대 지침이 각 사업장 상황에 맞게 구조조정 철회 등을 요구하는 행동을 하도록 했다"며 "대우조선의 경우 다음주부터 2주간 휴가가 예정돼 있는 등 여건을 감안, 전면파업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대신 집행부가 통영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주최 조선 구조조정 반대 거리시위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통영에서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조선산업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조선업 노동자 결의대회가 열렸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는 통영시 강구안 문화마당에서 '조선산업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과 정부책임 전면화, 민주노총 5대 요구 쟁취를 위한 총파업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결의대회엔 금속노조 경남본부 간부와 산하 사업장 노조 대의원을 비롯해 성동조선 노조 근로자, 대우조선 집행부 등 1천여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정부가 조선산업을 일방적으로 구조조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다면서 조선산업 위기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