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檢, 정부상대 200억대 소송 사기 주도한 기준 前 롯데케미칼 사장 구속영장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0일 200억원대 세금을 부당하게 환급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로 기 준(69) 전 롯데물산 사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급 인사에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강현구(56) 롯데홈쇼핑 사장에 이어 두 번째다.

검찰에 따르면 기 전 사장은 KP케미칼(현 롯데케미칼) 사장으로 있던 2006년 허위 회계자료를 토대로 정부에 세금 환급 소송을 제기해 법인세 207억원을 돌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가산세와 주민세가 포함된 총 환급액은 253억원에 달한다.

전날 소환된 기 전 사장은 검찰에서 "기억이 안 난다", "보고받은 일 없다"는 등 줄곧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실무 책임자였던 김모 전 이사(구속기소)와의 대질신문에서도 진술 변화가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검찰은 김 전 이사를 비롯한 실무급 임직원들 진술과 관련 자료 등을 토대로 기 전 사장이 정부 상대 소송 사기를 사실상 주도한 것으로 판단했다.

기 전 사장은 롯데케미칼이 화학 원료를 수입할 때 일본 롯데물산을 거래 과정에 끼워 넣어 수수료를 지급했다는 의혹도 "잘 모른다"며 구체적이 진술을 회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 전 사장은 22일 오전 10시 30분 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