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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아오른 삼성전자-추락하는 애플···'영업이익률' 격차 한자릿수 진입···역대 최저치 기록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삼성전자와 애플의 영업이익률 격차가 7.62%포인트로 좁혀지면 역대 최저치를 나타냈다.

한때 양사 영업이익률 격차가 거의 3배까지 벌어졌으나 올 1분기와 2분기에서 '깜짝 실적'을 연속으로 낸 삼성전자의 실적 반등과 애플의 2분기 연속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최소 격차로 좁혀진 것이다.

27일 애플 홈페이지와 IT전자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2016 회계연도 3분기(3월27일~6월25일, 한국기준 2분기와 일치) 매출 424억 달러(약 48조3천억원), 영업이익 101억 달러(약 11조4천억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애플의 이번 분기 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은 23.82%이다.

이는 전 분기(27.67%)보다 3.85%포인트 낮아진 것으로 역대 최저 수준이다.

28일 확정실적을 발표하는 삼성전자는 지난 7일 2분기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매출 50조원, 영업이익 8조1천억원을 올렸다고 밝혔다. 잠정실적을 기초로 한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률은 16.20%이다.

따라서 이번 분기 삼성전자와 애플의 영업이익률 격차는 7.62%포인트이다.

최근 삼성-애플의 영업이익률 격차는 지난해 1분기 18.82%포인트에서 작년 2~3분기 14%포인트대로 좁혀졌다가 작년 4분기에는 20.34%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올해 1분기 14.25%포인트 차로 줄어든 뒤 다시 한 자릿수로 확 좁혀진 것이다.

이번 분기 애플 실적은 두 분기 연속 역성장했다. 매출과 순이익은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15%, 27% 감소했다.

애플은 아이폰 판매 감소를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이번 분기 아이폰 판매량은 4천40만대로 두 분기 연속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률은 스마트폰 사업을 맡는 IM(IT모바일) 부문 외에 CE(소비자가전), DS(반도체·디스플레이) 부문이 있기 때문에 직접 비교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이번 분기 삼성전자는 주력인 IM부문에서 4조3천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스마트폰 사업만 비교해도 삼성이 영업이익률 격차를 크게 좁힌 것으로 업계에서는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