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진해운, 오늘 자구안 제출···5~6천억원 규모 예상

'유동성 위기'에 빠진 한진해운은 자금 확보 방안을 두고 채권단과 막바지까지 지루한 줄다리기를 거듭해 온 끝에 오늘 자구안을 제출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이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용선료 협상의 잠정 결과와 유동성 확보 방안 등이 포함된 자구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한진해운과 채권단은 그동안 유동성 확보 방안을 두고 평행선을 달려왔다.

한진해운은 앞으로 1년 6개월 동안 1조∼1조2천억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부족한 자금을 한진해운에서 자체 해결해야 경영정상화에 돌입할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하면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최소 7천억원 이상을 한진해운에서 채워야 한다는 것이 채권단의 요구다.

반대로 한진그룹에서는 4천억원 이상은 마련하기 어려우며, 나머지 부족분에 대해서는 채권단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이날 한진 측에서 제출하는 자구안에는 기존의 '4천억원 안'보다는 다소 진전된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금융권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참여와 해외 터미널 등 추가 자산 매각,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 출연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여전히 채권단이 요구해 온 규모인 7천억원에는 미치지 못하겠지만, 5천억~6천억원 안팎의 수준까지 자구계획 규모를 키울 수 있으리라는 것이 안팎의 예상이다.

이 경우 추가 지원은 없다는 원칙과 1위 국적선사의 법정관리행이라는 부담 사이에서 채권단의 고민이 깊어지게 된다.

산업은행은 이날 자구안을 제출받으면 26일 채권단 회의를 소집해 이를 수용하고 경영정상화 작업을 계속할지, 법정관리로 보낼지 논의할 예정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그동안 요구해 온 규모가 아니고 절충안 수준의 자구안을 제출한다면 채권단 전체 의견을 수렴해야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부담이 큰 사안인 만큼 26일 회의에서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다음 주 초 정도에 결정할 것이라는 예상이 우세하다.

1위 국적 해운선사를 법정관리로 보내 사실상 파산의 길로 내몰 수 있겠느냐는 '정무적 압력'이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금융권 관계자는 "한진의 자구안은 깔끔하지 않은 내용으로 제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바로 법정관리로 보낼 것인지 결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안을 가져오면 검토할 시간이 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