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우리은행 인수전에 한화생명 뛰어 들어···교보생명은 '불참 의사'

과점주주 매각 방식으로 진행되는 우리은행 인수전에 한화생명이 뛰어들었다.

한화생명은 22일 이사회를 열고 우리은행의 지분 인수전에 참여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우리은행의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는 보유한 지분 51.06% 가운데 30%를 4∼8%씩 쪼개 파는 방식으로 매각한다.

예보는 23일까지 투자의향서(LOI)를 받는다.

한화생명은 이 가운데 약 4%를 인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금액은 약 3천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우리은행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자산운용수익률을 높이고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고 판단해 인수전 참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화생명이 참여를 공식화하면서 지금까지 네 차례의 실패를 겪은 우리은행 민영화가 이번에는 '흥행'에 성공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21일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금융개혁 창업·일자리 박람회에서 "지분 8% 매입을 원하는 복수의 희망자가 존재한다"며 "예비입찰은 충분히 흥행에 성공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시장에서는 보험사 외에도 증권사, 일반 기업, 국내외 사모펀드(PEF) 등 7∼10개 내외의 기관들이 우리은행 매각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보험업계에서 인수전에 나설 후보군 중 하나로 거론됐던 교보생명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인수전 불참 의사를 밝혔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과 신 지급여력제도 도입 등을 앞둔 상황에서 단일 종목에 대한 과도한 투자는 자산 포트폴리오와 리스크관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우리은행에 대한 대규모 지분투자는 적절하지 않은 시점이라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