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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노조, 오늘 파업 일단 '중단'···임단협이 타결에 기대

성과연봉제 반대를 내세우며 파업을 해온 부산도시철도 노조가 30일 파업을 전격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따라 부산교통공사는 서울지하철 노조가 파업을 철회한 가운데 파업 철회 수순을 밟게 됐따.

노조는 이날 오후 2시 도시철도 4호선 미남역에서 정리집회를 열어 파업 잠정 중단을 선언하고 전체 조합원들에게 현장 복귀 명령을 내렸다.

파업중단은 파업을 시작한지 4일만으로 노조의 일방적인 결정에 의해 전격 이뤄졌다.

이날 노조 측은 파업 중단을 선언하면서 10월 6일 오후 3시 부산 금정구 노포차량기지창에서 조건 없이 공개적으로 임단협 교섭을 재개하자고 사측에 제안했다.

다만 노조는 임단협이 타결되지 않으면 부산불꽃축제(10월 22일)를 하루 앞둔 내달 21일 2차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10월 1일 오전 5시 5분 첫 전동차부터 정상 운행을 시작한다.

노조가 파업을 전격 중단한 데는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시민 불편이 가중되면서 여론이 부정적으로 흐를 수 있고, 조합원 이탈로 동력마저 잃을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한 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부산도시철도 노사는 27일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고 사측이 불법으로 규정하면서 노조 지도부 7명과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조합원 841명을 무더기로 직위 해제한 직후 교섭을 전면 중단했다.

또 사측은 일반 조합원에 대한 직위 해제를 푸는 대신 파업을 주도한 노조 간부 40명을 직위 해제하는 강경 노선을 유지했다.

여기에 노사가 임단협 교섭에 아무런 진척이 없는 데다 성과연봉제 도입 문제를 놓고 노사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

임단협에서 노조는 임금 4.4% 인상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동결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또 노조는 내년 4월 개통하는 도시철도 1호선 다대선 연장구간을 위해 신규 인력 269명 채용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기존 노선 인력 178명을 줄여 재배치하고 신규 인력은 5명만 충원하면 된다는 주장으로 맞섰다.

한편 파업을 촉발한 성과연봉제 도입 문제는 양측이 논의조차 못 했다.

하지만 노조가 조건 없이 파업을 중단하고 교섭 재개를 요청했고, 사측이 환영하면서 성실하게 교섭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대화의 물꼬가 터졌다.

또 1차 파업에 이어 도시철도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산불꽃축제 기간에 시민의 발을 묶게 될 경우 노사 모두 비난 여론을 감당하기 어려울 전망이어서 양측이 합의점을 찾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