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부동산 과열, 전국적 현상 아니다…맞춤형 대책 필요"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17일 "서울 일부 지역은 부동산 시장에 과열 현상이 있는 게 사실이지만, 전국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 차관보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서울 일부, 강남지역의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가격이 많이 상승한 게 사실이지만 이게 부동시장 전반의 문제인지는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수도권은 상승 국면이지만, 지방은 하락하다가 최근 소폭 상승했다. 서울 강남의 문제가 전국으로 확산한다면 조처를 해야겠지만, 현재 그런 상황인지는 점검을 해봐야 한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정부가 부동산 시장 위축에 이은 경기 급락 가능성을 우려해 대책 마련에 소극적인 게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필요한 부동산 대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오해다. 가장 중요한 건 부동산 시장 활성화가 아니라 안정"이라며 일축했다.

구조조정과 관련해선 "단기적으로 고용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환부를 도려내고 새살을 돋게 하는 지원책을 마련해 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면서 "10월 말까지 조선·해운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2월 중 발표할 내년도 경제정책방향 마련 작업을 시작했다"면서 "경기와 고용 관련한 구조조정 이슈, 내년 현안이 될 수 있는 각종 리스크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보는 "매번 일자리 대책이 비판을 많이 받지만, 그래도 이번에는 예년과 접근방식을 달리해 공급보다는 매칭 중심으로 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어려움을 덜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