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오피니언] 대학가 시국선언에 대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최순실씨의 국기문란과 국정논단이 사실로 밝혀지자 그 충격에 대한 반응이 정계에서 대학가로 확산되고 있다. 대학생들이 박대통령에 대한 책임을 묻는 시국선언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의 입학과 학사관리로 큰 홍역을 치룬 이화여대가 10월 26일 먼저 포문을 열었다. 이화여대학생회는 박대통령의 대선구호인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라는 슬로건을 비꼬아서 “대한민국은 최순실의 꿈이 이루지는 나라입니까?”라고 풍자하는 한편 대통령의 자격이 없는 박 대통령은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대통령의 모교인 서강대도 역시 “선배님, 더 이상 서강의 표어를 더 이상 더립히지 마십시오” 라고 하면서 박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으며, 경희대 총학생회는 “분노와 경악을 넘어 국민들이 느끼는 허탈감과 상실감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묻었다. 부산대에서도 이번 사안을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보고 해명과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시국선언의 물결은 27일 한양대 등 다른 대학들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비슷한 집단시위가 경실련, 참여연대 등에서도 이미 시작되고 있다.

이와같은 시국선언과 시위는 정부의 즉각적인 대응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으면 마른 장작에 불이 붙듯이 전국으로 번져 나가고, 정국은 물론 국가 전체가 혼란의 도가니에 빠져들 수 있다. 행동하는 학생들과 동조하는 시민이 늘어나면 1960년 4월에 발생한 학생운동 같은 반정부운동으로 비화될 우려도 없지 않다. 그런 개연성은 국가품격을 떨어뜨린 이번 사건에 대한 많은 국민들의 개탄과 분노, 실망과 좌절, 그리고 한치 앞이 내다보이지 않는 침체된 국민경제에 의하여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점점 쓰나미처럼 다가오는 국가적인 대혼란을 막는 유일한 길은 말하기조차 부끄러운 최씨의 국정농단에 대한 공정하고도 신속한 조사와 관련자에 대한 엄중문책, 그리고 청와대와 내각에 대한 인적쇄신을 최대한 빨리 이행하는 것이다.

박대통령과 그 측근들은 ‘마른 들판에 붙여진 거대한 분노의 불길은 순식간에 넓은 들판을 잿더미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