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의정부 주한 미2사단 사령부, 관광단지로 탈바꿈한다

경기도 의정부시가 주한 미2사단 사령부가 있는 미군기지를 안보 테마 관광단지로 조성키로 하고, 2018년까지 관련 개발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의정부시는 2일 "2018년 2월까지 주한 미2사단 사령부인 캠프 레드클라우드(CRC)를 안보 테마 관광단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면서 "이를 위해 최근 전문업체에 4억5천만원을 들여 연구 용역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시는 미2사단 사령부가 떠난 뒤 CRC 62만8천㎡를 한국 근·현대사와 건국 역사 등을 배울 수 있는 체류형 관광단지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특히 CRC 내 전쟁박물관에 소장·전시돼 있는 제2차 세계대전과 6·25 전쟁, 월남전 관련 기록물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개발 계획을 마련한 뒤 타당성과 수익성 등을 분석해 관광단지 조성 사업을 정부 주도로 추진해 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CRC 매입 비용은 2천500억원으로 추산됐다.

미군은 애초 2016년 말까지 미2사단 사령부를 평택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지만 공사가 늦어져 이 계획은 2017년 봄으로 미뤄졌고 이 마저도 불투명한 상태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미군 측이 미2사단 사령부 이전 시기를 정확히 알려주지 않고 있다"며 "이전 시기와 상관없이 관광단지 조성 계획을 마련해 개발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