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청약규제 직격탄 맞은 서울 주택시장…반응은 제각각

정부가 청약과열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선별적·맞춤형 청약규제에 나서면서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늘어나거나 입주 시까지 아예 금지된 서울지역 중개업소들은 예상보다 강력한 규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올해 청약과열 현상의 중심에 있는 강남 4구(강남구·서초구·송파구·강동구)의 경우 규제의 타깃이 될 것으로 예상은 했지만 분양권 전매시장 자체가 증발하리라고는 상상도 못 했던 만큼 충격도 크다.

정부의 규제가 강남 4구에 국한될 것으로 예상하고 강 건너 불구경을 하게 될 줄 알았던 강북 지역의 부동산 시장도 당혹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반면 강남·북 지역에 대한 청약규제 강화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강북의 기존 주택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마포구 아현동의 H공인 관계자는 "청약시장이 얼어붙으면 부동산 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분양권 거래에 제약이 생기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강북 지역의 신규 소형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 있어 시장 분위기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개포동의 G공인 대표는 "분양권 전매가 사실상 불가능해지면 아무래도 청약 열기가 가라앉고 청약시장도 진정되겠지만 그렇다고 아파트값이 폭락하는 등의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분양권시장은 다소 위축되더라도 조합원 입주권 시장은 오히려 더 뜨거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