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자율차 상용화 90% 수준 도달, 남아있는 고난의 10%"

"현재 (미국) 대부분 회사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수준은 90%까지 도달했다. 그러나 남은 10%가 이전의 90% 보다 더 힘든 여정이 될 것이다."

마틴 에버하드 테슬라 공동창업자 겸 전CEO(최고경영자)는 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의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개최된 'K 글로벌@실리콘 밸리' 콘퍼런스에 참석해 "자율주행의 가장 핵심적 분야는 센서와 소프트웨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남은 10%의 여정에는 자율차에 대한 당국의 규제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완벽한 안전성 확보가 급선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날 콘퍼런스에 참석한 다른 이들도 '안전' 문제에 공감을 표시했다.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업체인 델파이의 글렌 디보스 부사장은 "자율주행차는 연결이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차, 차와 차, 차와 도시 등이 모두 연결되면서 서비스의 보안 문제가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자율차 시대의 해킹 문제는 실리콘밸리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넷과 연결된 자율차를 해킹할 경우 테러의 도구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들이 안전과 보안 문제를 강조하는 이유다.

자율차의 '눈' 역할을 하는 라이다 부품 제조업체 쿼너리지 시스템즈의 루에이 엘다다 창업자 겸 CEO도 "제주도에서 추진하는 자율주행 테스트에 쿼너리즈도 참여하고 싶다"며 "현대, 기아, 삼성 등과의 협력 관계를 견고히 만들고 싶다"는 뜻을 피력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 측 패널로 참석한 실리콘밸리 코트라의 김필성 차장은 "한국은 현대, 기아차 등 글로벌 자동차 생산업체를 보유하고 있고, 3천869개의 부품회사가 있을 뿐 아니라 삼성이나 LG와 같은 세계적 전자회사들의 기술력과 빅데이터 서버 등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면서 "한국이 자율차의 매력적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