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도요타, 국제 환경규제 강화에 전기차 2020년까지 양산 체제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EV) 양산 체제를 갖추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도요타, 국제 환경규제 강화에 전기차 2020년까지 양산 체제

도요타는 1997년 HV 양산차 프리우스를 세계 처음으로 내놓은 뒤 누계 900만대를 돌파하며독주했지만 특허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경쟁사들은 "HV는 도요타가 너무 강하다"며 HV 대신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V)나 EV에 집중했다.

도요타, 국제 환경규제 강화에 전기차 2020년까지 양산 체제

그 결과 도요타는 점차 고립됐고 미 캘리포니아주는 HV를 친환경차 범위에서 제외시켰다. 도요타가 HV 진영 만들기에 실패한 셈이다.

HV 주력인 프리우스나 일반차종 가운데 대표상품인 코롤라 등과 같은 차대를 사용해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는 스포츠유틸리티 EV를 개발하는 방안 등이 나온다.

핵심부품인 배터리는 올해 1월 시작한 전지재료기술·연구부를 통해 개발한다. 외부 조달도 검토하고 있으며 항속거리나 충전시간 등의 성능과 가격을 조화시키겠다는 구상이다.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둔 일본은 물론 중국과 미국 등 세계 주요시장 판매가 목표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작년 세계 EV 판매량은 32만8천대였다. 전체 신차판매에서의 비율은 0.4% 미만이었다. 그러나 2030년에는 8%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올 정도로 급성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