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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車산업 질주…2030년까지 수소 전기차 100만대 보급

중국이 2030년까지 수소 전기차 100만대를 보급해 수소 전기차 분야 세계 1위로 올라설 계획이다.

8일 중국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수소 전기차를 미래 산업을 지정해 2020년까지 5천대, 2025년까지 5만대, 2030년까지 100만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내년 초부터 가동되는 수료 연료전지 스택 공장을 통해 연간 1천대 수소 전기차 생산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수소 전기차 분야 세계 최고 기술을 가졌지만 보급이 지체되는 한국으로선 중국 토종 업체들에 세계 시장을 뺏길 위기에 몰렸다.

앞서 중국 과기부는 이런 계획을 지난 7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1회 국제연료전지 포럼에서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포럼에는 도요타, 혼다, BMW,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국제에너지기구 등이 총출동했다.

중국은 수소 전기차 보급을 위해 수소 충전소를 2020년까지 100기, 2025년까지 300기, 2030년까지 1천기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2020년까지 5천만원대의 수소 전기차를 시범 생산해 운영한 뒤 2025년 3천400만원까지 가격을 낮춰 대량 생산 체제에 진입할 계획을 세웠다. 수소 공급도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절반 이상 조달할 방침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4월 '2016~2020년 신에너지 차량 확대 보급 사용' 계획에서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는 단계적으로 보조금을 축소하는 반면 수소 전기차 보조금은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출시된 수소차는 현대차 투싼ix와 도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러티에 불과하지만, 중국이 중국 토종 업체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수소 전기차 또한 '드론'처럼 중국 업체가 세계 시장을 제패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