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내년 전국서 19조원 규모 토지보상금 풀린다

내년에 전국적으로 19조원 규모의 토지보상금이 풀려 인근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9일 부동산개발정보 제공업체인 지존(www.gzonei.com)에 따르면 내년에 전국적으로 산업단지, 도시개발구역,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등 87개 사업지구에서 총 17조5천775억원 규모의 토지보상이 이뤄진다.

현 정부 들어서는 지난 2014년 토지보상금 14조7천73억원이 풀린 이후 최대 규모다.

내년에 토지보상이 이뤄질 사업지구의 총면적은 97.20㎢로 여의도 면적(8.4㎢)의 11.5배에 이른다.

수도권에는 전국에 풀릴 토지보상금의 절반이 넘는 9조9천950억원 규모의 보상금이 집중될 것으로 추산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기도시공사가 공동 시행하는 제2 판교테크노밸리 산업단지 2구역이 내년 상반기에 토지보상을 시작하고 과천주암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와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LH공사가 내년 하반기 협의 보상을 개시하는 등 수도권에서 36개 사업지구에 대한 보상에 들어간다.

신태수 지존 대표는 "내년에는 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한 뉴스테이 사업지구와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처음 토지보상에 들어가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LH공사가 시행하는 토지보상 사업지구가 예년보다 대폭 늘어난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발 인접 지역과 농업진흥지역에서 해제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토지거래를 활성화하고 수익형 부동산과 아파트 시장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