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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SUV 시장 장악한다..벤츠 'GLE 쿠페'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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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GLE 쿠페'는 지난 달 출시됐다. 'GLS'도 같은날 출시됐는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총 6종의 SUV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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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 트레이닝 아카데미에서 에버랜드까지 총 70km 구간에서 GLE 쿠페를 시승해볼 수 있었다. 고속 주행은 경부고속도로가 막혀 제대로 테스트를 해볼 수 없었고, 국도 구간과 연속 커브 구간에서 차량을 시험해 볼 수 있었다. 차체 강성이 훌륭하다는 것이 몸으로 전해져왔고 핸들링이 민첩하다는걸 느낄 수 있다.

GLE 쿠페가 첫 선을 보인건 2015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였다. GLE 쿠페는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가 추구하는 미적 가치인 감각적 순수미를 표현했다고 한다. 외관 디자인은 분명 호불가 극명히 갈릴 차량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면을 제외한 측/후면은 자못 어색함과 색다름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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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에서 봤을 때는 높은 품격을 추구하는 것 같은 메르세데스-벤츠에 이같이 스포티한 차가 있다는 것에 새로움을 느끼게 되고 기아 K7의 디자인이 떠오르기도 한다. 타이어 트레드가 무척 넓은 것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뻔하고 일관된 디자인에서 벗어나 개성과 특별함을 추구하기 위해선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한다는 것도 이상할 것이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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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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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실내에서 보는 GLE 쿠페는 쿠페 답지않다. 뒷좌석 공간도 넓고 승차감에 있어서도 쿠페다운 면모를 그다지 느낄 수 없었다. 스포츠 모드에서 달려도 큰 변화는 감지되지 않았다. 다만 타이어 트레드가 길고 넓어 노면에 달라붙어 달리는 듯한 안정감이 있어, 급격한 코너링이 쉽게 가능했고 막히는 고속도로로 인해 고속 주행을 진행해보진 못했지만, 고속 주행에서도 동일한 안정감이 느껴질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폭발적 가속력과는 좀 거리가 먼 듯했다. 연비 부분에서는 감점이 있을 수 밖에는 없을 것이다.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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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E 쿠페는 다른 두 가지 종류(SUV 와 쿠페)의 차량의 본질적 특징에 초점을 맞춰 만들어졌다. 더 뉴 GLE 대비 81mm긴 길이, 68mm 넓은 너비, 68mm 낮은 높이로 디자인 돼 한층 더 스포티하고 날렵한 쿠페 디자인을 완성했다. AMG 라인이 기본으로 적용된 더 뉴 GLE 350 d 4MATIC 쿠페는 AMG 프론트와 리어 에이프런과 21인치 AMG 알로이 휠이 장착 돼 한층 더 스포티하고 스타일리시한 룩을 연출했다.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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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외곽에 'AMG'라 표시 돼 있다. 날카로운 측면 드로핑 라인과 흐르는 듯한 쿠페형 루프 라인은 민첩하고 날렵한 디자인을 완성시켰다.

실내 인테리어는 하단이 편평한 AMG 스포츠 스티어링 휠과 나파 가죽 시트를 채택했다. 알루미늄 트림과 AMG 플로어 매트 및 페달은 더욱 스타일리시한 모습을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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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E 쿠페는 GLS 와 마찬가지로 6기통 디젤 엔진에 자동 9단 변속기(9G-TRONIC)와 상시 사륜 구동 시스템 4MATIC을 적용했다. 258(3,400rpm)마력의 힘을 내며 최대토크는 63.2(1,600~2,400)kg·m이다. 가속력(0 -> 100 km/h)은 7초이며, 복합연비는 10.1km/l이다. 실제 주행 상황에서는 4~5km/l대 수준이 기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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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로드 주행 프로그램이 결합된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를 통해 5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한다. 컴포트와 스포츠, 스노우, 개별 모드가 있다. 컴포트와 스포츠 모드 사이에는 가속감이나 엔진음에서 분명 차이는 전해졌지만 특별한 차이는 느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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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티브 댐핑 시스템(ADS)을 장착한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 적용으로 안정적이며 민첩한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날씨, 밝기, 주행 조건 등 상황에 따라 최상의 시야를 확보해 안전성을 제공하는 LED 인텔리전트 라이트 시스템(LED Intelligent Light System) 을 기본사양으로 제공한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 파노라마 선루프 등 편의 장치가 적용됐다. 트렁크는 골프백 두 개 정도는 들어갈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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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1억600만원이다. 실제 강력한 라이벌이기도 하고 여러모로 보나 BMW X5, X6와 경쟁할 것으로 보이는데, 경쟁을 위한 충분한 가치를 GLE 쿠페가 갖추고 있다고 보인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고성능 버전인 Mercedes-AMG GLE 63 S 4MATIC 쿠페를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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