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검찰, 이영복 비자금 570억원 중 절반 사용처 확인

윤대진 부산지검 2차장 검사는 17일 브리핑에서 "이씨가 횡령했거나 빼돌린 것으로 의심되는 570억원 가운데 절반 정도를 자신과 가족의 부동산 취득, 개인 채무변제, 생활비, 본인이 실제로 운영하는 차명 계열사 운영비 등으로 썼다고 인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검찰은 570억원의 조성 경위와 수법, 사용처를 조사하려고 이씨가 실질 소유주인 특수관계회사와 페이퍼 컴퍼니 등 회사 10여 곳의 계좌를 추적조사하고, 해당 회사들의 임직원과 회계담당 직원 등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씨가 인정한 돈 이외에 사용처가 불분명한 금액이 상당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사용처를 규명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570억원 중 상당 금액이 현금화돼 상품권 구입 등에 쓰인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씨가 입을 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윤 차장 검사는 이씨의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이 정관계 금품로비를 한 적이 없다고 말하는데다, 항간에 떠도는 정관계 로비 리스트나 장부 등도 확보된 게 없다고 윤 차장 검사는 밝혔다.

윤 차장 검사는 "엘시티 인허가 비리나 특혜의혹, 정관계 로비의혹 등에 관해 전반적인 기초사실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있다"며 "비자금 사용처를 수사하다가 금품로비 단서가 포착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