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란-이라크 감산 놓고 뜨뜨미지근한 태도···국제유가, 합의 기대감 속 상승 출발 불구 혼조세 마감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 기대감의 불씨가 다시금 살아나며 전날 4%대 상승세를 보였던 국제유가는 22일(현지시간) 혼조세를 보이며 장을 마쳤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정례회의에 앞서 이뤄진 회담에서 일부 국가들이 뚜렷한 태도를 보이지 않은 것이 상승세를 가로막았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내년 1월 인도분은 전장 대비 0.21달러(0.4%) 하락한 배럴당 48.03달러에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내년 1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0.22달러 내린 배럴당 49.12달러에 종가를 형성했다.

전날 OPEC 비회원국인 러시아가 동참 의사를 밝히며 감산 합의 기대감을 더욱 높인 가운데 이날 국제유가는 내달 OPEC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정례회의에서 감산 합의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는 기대감 가운데 장 초반 상승 출발했다.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WTI는 장 중 49.2달러 까지 고점을 높이는 등 또 다시 배럴당 50달러선을 넘보는 듯 했지만 이란과 이라크가 뜨뜨미지근한 태도를 보인 탓에 장 중 하락세로 돌아섰다.

OPEC 회원국 중 리비아와 나이지리아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이 산유량은 현재 기준에서 4∼4.5% 가량 감산을 논의 중인 가운데 본격적인 감산 합의가 결정될 정례회의에서 이라크와 이란의 뚜렷한 감산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