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4선 도전 메르켈, 반트럼프·포용 내걸었지만 여권은 고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집권 연장 의사를 드러낸 가운데 독일이 자유무역 수호와 포퓰리즘 배격, 포용정신을 내세우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세운 포퓰리즘에 대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메르켈 총리의 이같은 행보는 자신이 속한 중도 우파 기독민주당의 지지세가 부진한 형세여서 이를 되찾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23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메르켈 총리의 4선을 위한 선거 운동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연방하원 정책 토론회 연설에서 독일은 고립주의에 저항할 것이라며 트럼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TP) 탈퇴 결정을 비판했다.

그는 테러와 이민, 세계화에 대한 대중의 우려를 언급하며 이민정책부터 복지까지 안전과 자유를 지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다른 이들과 세계화를 만들어가는 데 있어서 다자주의를 함께 수호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그것을 지켜낼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국경이 사람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는 극우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주장에 대해 "포용이 고립보다 더 안전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무역협정이 세계화의 틀을 만드는 데 중요하다며 유사점과 다자주의를 신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일 최대 일간지 빌트는 메르켈 총리의 이번 연설을 "선거전을 위한 첫 번째 승부"라고 평했다.

트럼프의 당선 이후 메르켈 총리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와 우익 지도자의 부상을 뒷받침하는 유럽의 포퓰리즘(대중 영합주의)에 맞서는 서구 자유주의의 수호자로 불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