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문형표 “국민연금의 삼성 합병 찬성에 청와대 지시 없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하는데 있어 찬성표를 던진 국민연금공단의 의사결정에 대한 외압 의혹을 두고 검찰이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소환했다.

문 전 장관은 2014년 7월 국민연금이 비정상적 절차를 거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표를 던질 당시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있으며 국민연금이 삼성물산 최대주주로서 이에 대한 찬성 의결 과정에 깊이 관여한 인물로 꼽힌다.

그는 의결권행사 전문위원회 위원에게 전화를 걸어 청와대의 뜻을 언급해 찬성표를 던지도록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은 24일 오전 10시부터 문 전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문 전 장관은 기자들에게 ”청와대 지시는 없었다“”합병과정에 내가 개입할 수 없다“는 말로 청와대 역할론을 부인했다.

또한 의결권행사 전문위원회에 찬성을 종용하도록 한 의혹에 대해서는 ”전문가인 아는 후배에게 물어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삼성과의 접촉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전혀 없다"고 부인했고 이외의 의혹을 묻는 질문에 ”검찰조사에서 밝히겠다“며 자리를 피했다.

한편 검찰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성공시킨 삼성이 이후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한 240억원 후원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의 말 구매를 위한 35억원 지원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실소유주로 있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원을 지원한 것을 두고 대가성을 의심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있었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이었다.

하지만 소액주주와 외국계 해지펀드인 엘리엇매니지먼트 등의 외국인 투자자들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간 합병비율(1대 0.35)이 삼성물산에 현저하게 불리하게 책정됐다고 합병 철회를 요구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당시 이 부회장 일가는 제일모직 지분을 42.2%, 삼성물산 지분을 1.4% 갖고 있어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유리한 구도를 점하기 위해 삼성물산 주가를 저평가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시달렸다.

당시 삼성물산 지분 10%를 보유하며 사실상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연금의 찬성이 양사의 합병을 성사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후 국민연금은 이 합병으로 5900억원 상당의 평가 손실을 입은 것으로 산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