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화웨이, 삼성 제치고 3분기 안드로이드폰 영업이익 1위

한국 삼성전자를 따돌리고 3분기에 처음으로 세계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은 영업이익 달성을 중국 화웨이가 해냈다.

아이폰까지 포함한 전체 스마트폰 시장 이익에서 애플 다음이었던 삼성은 불이 붙는 결함으로 갤럭시노트 7을 리콜한 타격으로 화웨이뿐만 아니라 비보와 오포 등 다른 중국 업체들에도 밀려났다.

중국 화웨이가 해냈다 삼성 제치고 3분기 안드로이드폰 이익 첫 1위 달성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가 22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2016년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영업이익 점유율' 자료에 따르면 애플은 영업이익 85억 달러(약 10조 원)로 전체 시장의 91.0%를 차지했다. 애플의 이익 점유율은 역대 최고다.

화웨이는 2억 달러로 2.4%를 점유해 2위였다. 비보와 오포가 나란히 2.2%의 점유율로 화웨이의 뒤를 이었다. 이들 중국 스마트폰 삼총사의 합계 점유율은 6.8%다.

중국 화웨이가 해냈다 삼성 제치고 3분기 안드로이드폰 이익 첫 1위 달성

SA의 닐 모스턴은 삼성전자와 애플 다음으로 스마트폰을 많이 파는 화웨이에 대해 "효율적인 공급망과 매끈한 제품,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수익성을 대폭 높였다"고 말했으며 비보와 오포에 대해서는 가격전략과 아시아 판매 급증으로 많은 수익을 냈다고 설명했다.

SA의 린다 수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내는 스마트폰 업체 4개 가운데 3개가 중국에 있다"면서 "화웨이와 비보, 오포는 올해 스마트폰 생산 라인업을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영업 능력을 향상하고 유통 비용이 늘어나는 것도 억제했다"고 말했다.

포천은 23일 SA의 이번 보고서에서 삼성이 상당한 이익을 낸 스마트폰 업체에 아예 들지 못한 것이 주목할만하다고 전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SA의 모스턴을 인용해 삼성이 3분기에 영업이익 9위로 미끄러졌다고 보도했다.

모스턴은 그러나 삼성이 갤럭시노트 7 사태를 해결하고 새 플래그십 모델을 출시한 뒤에는 애플 다음으로 많은 이익을 내는 스마트폰 브랜드 자리를 되찾을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