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탈퇴 선언에도 TPP 밀어붙이는 아베...미국제외 무역지도 현실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미국이 주도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탈퇴 선언 가운데서도 계속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25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지난 24일 제1야당인 민진당 렌호(蓮舫) 대표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TPP 탈퇴 의사를 번복할지 여부를 묻는 질의에 대해 "확신이 없다""자유롭고 공정한 무역권을 만들어간다는 의의를 알리기 위해서라도 일본이 앞장서 (TPP를) 비준해야 한다는 생각엔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여야 의원에게 TPP 비준을 요청하며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TPP를 비준해야 한다는 생각에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렌호 대표가 "만약 일본이 국내 비준 절차를 마치면 트럼프가 반대 의사를 번복한다는 확신이라도 있느냐"고 다그치자 아베는 "TPP의 의의를 미국에 더욱 강하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와의 뉴욕회담 내용을 공개하라는 야당 요구에도 아베 총리는 "통상정책 등을 포함해 전반적 대화를 나눴다"면서도 신뢰관계가 손상된다는 이유로 "개별 내용에 대한 언급은 피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아베 총리가 TPP 추진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힘에 따라 미국을 제외한 세계 무역지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일 페루 리마에서 폐막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에서 아시아 국가들이 중국 중심 경제협정에 관심을 보인 모습을 언급한 워싱턴포스트는 TPP 탈퇴를 공언한 미국의 빈자리를 중국과 러시아가 채울 것으로 보고 있다.

외신들은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와 러시아의 유라시아경제연합의 시너지를 강조한 것을 두고 시 주석이 밀월 관계인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FTAAP 구축에 속도를 내려는 시도로 해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