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무알코올 음료 '하이트제로0.00' 누적 판매 2600만 캔 기록

하이트진로는 무알코올 음료 '하이트제로0.00'가 누적 판매 2,600만 캔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20~69세 성인 인구가 약 3,600만명인 점을 감안하면 10명 중 7명은 하이트제로0.00을 마신 셈이라고 제조사는 설명했다. 또한 제품을 일렬로 세우면 서울에서 부산 왕복 거리인 760km를 2회 왕복할 수 있는 길이다.

이 제품은 올 해로 출시 4년을 맞았다. 지난 2012년 11월 27일 첫 출시됐고 국내 무알코올 음료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하이트진로는 전했다. 실제로 2014년 대비 2015년 판매 성장률은 전년 성장률의 4배로 뛰었고, 최근 3개월간 판매량은 출시 초기 3개월 대비 78% 이상 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무알코올 음료의 다양한 음용 상황을 제시하고 알코올 함량 0.00%인 제품의 특장점을 강조해 틈새 음료를 넘어 성인을 위한 대중 음료로 자리매김했다고 제조사는 전한다. 이 같은 호조의 배경에 대해 하이트진로는 건강 지향적 음주 경향과 주류 및 음료에 대한 다양한 선택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결과로 분석했다.

이처럼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시장 초기 단계인 만큼 정보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오해와 혼란도 적지 않다고 하이트진로는 전했다. 무알코올 음료의 알코올 잔량 전무 여부 등이 그 예라는 것.

이에 하이트진로음료는 하이트제로0.00 출시 4주년을 맞아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대표적인 궁금증과 오해를 일문일답(Q&A) 형식으로 정리했다. 다음은 하이트진로 연구소 서민교 수석연구원, 하이트진로음료 마케팅 박유나 주임과의 일문일답이다.

Q. 무알코올 제품은 맥주인가 음료인가.

A: 무알코올 음료는 법적으로 탄산음료에 해당된다. 국내에서는 알코올 1% 이상이 될 경우에만 술로 정의하고 있다.

Q. 무알코올 음료에는 알코올이 전혀 없는 것인가?

A: 무알코올 음료는 제조방법에 따라 알코올 함량이 달라지게 된다. 수입제품들을 포함해 보통은 약 0.5% 내외의 알코올 함량을 가진 경우가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맥주의 맛을 내기 위해서는 산미와 향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발효공정을 이용해 생성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알코올이 함께 생성된다. 알코올이 포함 돼 있더라도 1% 미만이기 때문에 탄산음료의 범위에 해당되는 것이다. 하지만, 하이트제로0.00은 하이트제로만의 독특한 레시피를 개발해 맥주의 맛을 내도록 개발됐기 때문에 알코올이 0.00%인 것이다.

Q. 무알코올 음료는 어떻게 맥주 맛을 내는 것인가?

A: 맥주에서 효모는 발효과정을 통해 에스테르(ester, 산과 알코올이 작용해 생긴 화합물) 등 맥주 고유의 향기를 생성한다. 하이트제로0.00은 알코올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면서도 맥주의 향미와 청량감이 제품에 잘 살 수 있도록 한 것이 개발 포인트였다.

Q. 다이어트 시 마시는 사람들도 많은데 무알코올 음료의 칼로리는?

A: 알코올이 없는 하이트제로0.00은 100 mL 당 17Kcal이다. 기존 탄산음료의 절반 수준이다.

Q. 현재 다양한 무알코올 수입 음료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하이트제로0.00와 차이점은?

A: 국내 시장에는 중국과 미국, 유럽의 무알코올 음료 제품들이 들어와 있다. 하지만 알코올이 전혀 없는 하이트제로0.00와는 달리 일부 수입 제품들에 많게는 0.5% 수준으로 알코올이 함유 돼 있다. 하지만, 국내 주세법상 알코올 함량 1% 미만이면 무알코올 음료로 구분 돼 알코올 함량을 표기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임산부, 환자 등 알코올 취약 계층은 음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Q.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기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맥주의 시원함과 맛을 무알코올 음료에서 그대로 느끼고 음용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무알코올 음료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기존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지난 4월 맛과 패키지를 개선한 리뉴얼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국내 무알코올 음료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하이트제로0.00을 많은 고객이 즐길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프로모션 등을 기획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