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친환경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종은 하이브리드 차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 말까지 국내 친환경차 판매량은 5만3천631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만2천745대에 비해 63.8% 급증한 수치다.
전체 친환경차 판매량 중 국산차는 작년 1∼10월 2만5천75대에서 올해 같은 기간 4만1천164대로 64.2% 늘었고, 수입차는 7천670대에서 1만2천467대로 62.5% 증가했다.
이들 친환경차 중 하이브리드 차량은 올해 1∼10월에 전년 동기 대비 68.1% 늘어난 5만544대가 팔렸다.
이같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약진에 힘입어 친환경차에 대한 전체 수요는 급증했지만,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전기차의 판매는 기대에 못 미쳤다.
정부가 가장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며 보급에 집중하는 전기차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2천896대 판매에 그쳤다. 작년 같은 기간의 2천586대에 비해 310대(12.0%) 늘어나는데 머물렀다.
올해 출시돼 지난달까지 1천480대가 판매된 현대차의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실적을 제외해놓고 보면 나머지 브랜드의 전기차 판매가 얼마나 부진했는지 알 수 있다. 특히, 수입 전기차는 작년 417대에서 올해 221대로 판매량이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전기차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하다 보니 국내 친환경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1∼10월 91.8%에서 올해 같은 기간 94.2%로 2.4%포인트 확대됐다. 친환경차 20대 중 19대는 하이브리드 차량인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현대차 아이오닉과 기아차 니로 등 경쟁력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로 친환경차 중 하이브리드 비중이 높아졌다"라며 "친환경차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의 판매 증가도 뒤따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과 구매지원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