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검찰, 지난 25일 강만수 재소환 조사서 '부당대출 지시' 혐의 확인···구속영장 재청구

지난 9월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에게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며 굴욕을 맛봤던 검찰이 28일 강 전 행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강 전 행장에게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뇌물수수, 제3자 뇌물수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를 적용했다.

지난 25일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강 전 행장을 오전 중 재소환해 조사를 벌인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강 전 행장의 재소환과 관련해 "수사 과정에서 새로운 혐의가 드러나 추가·보완 수사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검찰은 이날 밤늦게까지 강 전 행장을 강도 높게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간 강 전 행장은 한성기업에 특혜성 대출을 비롯해 수억원대 뇌물 및 금품 수수, 자회사인 대우조선에 수십억원의 투자 강요 등의 혐의를 받아왔다.

한편 지난 25일 강 전 행장의 재소환 조사 가운데 부당 대출을 지시한 것에 대해 구체적인 혐의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강 전 행장은 산업은행장 재직하던 2012년 새누리당 원유철(54) 의원과 독대 후 원 의원 지역구인 경기 평택의 한 플랜트 설비업체인 W사에 490억원대 부당 대출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W사는 낮은 신용등급으로 인해 산은으로부터 대출 불가 통보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강 전 행장의 지시에 따라 대출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를 통해 알려졌다.

이 사건을 수사한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박길배 부장검사)는 W사 대표 박모씨로부터 수천만원을 받고 대출을 도와준 혐의(알선수재)로 원 의원 보좌관 권모씨를 구속 기소했다.

한편 원 의원에 대해서는 지역구 기업의 민원 해소 차원에서 강 전 행장을 만난 것으로 보고 무혐의 처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특수단은 지난달 20일 산업은행 본사를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이날 영장 재청구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9월 21일에도 뇌물수수 등 혐의로 강 전 행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하지만 법원은 주요 범죄 혐의에 다툼의 여지가 있는 등 구속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때 아닌 굴욕을 맛 본 바 있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30일께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결정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