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증시, 이탈리아 개헌투표 앞두고 불안감 고조에 일제히 하락 마감···"제 2의 브렉시트 될 것"

재경일보 이겨레 기자 이겨레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6.11.29 10:00:35

이탈리아 은행인 방카 몬테 데이 파스키 디 시에나 본점이탈리아 은행인 방카 몬테 데이 파스키 디 시에나 본점

지난 6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이어 유럽을 뒤흔들 또 다른 이슈인 이탈리아 정치 개혁 국민투표가 부각된 가운데 유럽 주요 증시는 28일(현지시간) 부결 불안감에 커지며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6% 내린 6,799.47로 장을 마쳤다.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 40지수와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30지수는 각각 0.9%, 1.1% 내리며 종가를 형성했다.

범유럽 지수인 Stoxx 50지수 역시 전날보다 1.2% 떨어진 3,012.74를 나타내는 모습을 보였다.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가 정치적 명운을 걸고 상원 규모를 현재 315명에서 100명으로 줄이는 것을 골자로한 개헌을 추진하는 가운데 오는 4일 개헌에 대한 국민투표가 치뤄질 예정이다.

만약 해당 투표에서 개헌이 부결된다면 이에 따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개헌 실패시 렌치 총리가 물러날 경우 정치적 불확실성 뿐만 아니라 그간 이탈리아 은행의 부실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온 렌치 총리의 부재에 따라 시장 불안과 자본 건전화 노력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또한 이에 따른 재무장관의 공백이 불가피해지는 만큼 금융시장의 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자산 기준으로 3위 은행인 몬테 데이 파스키 데 시에나를 포함한 8개 은행이 파산 위기에 내몰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며 현재 이탈리아 국민투표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군다나 개헌 부결될 경우 유럽연합(EU) 체제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여온 정당인 오성운동이 이탈리아 정치의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큰 만큼 유럽의 금융업계와 정책 당국은 이에 대해 우려의 시선도 함께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ETX 캐피탈의 선임 시장 분석가인 닐 윌슨은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오는 4일 치러지는 이탈리아 개헌 국민투표가 부결되면 시장과 은행 부문에 막대한 충격을 주며 이탈리아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순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박효신, 남다른 사복패션+매력 발산까지…"대장의 귀여움이란"

박효신이 인스타그램에 뮤지컬 ‘팬텀’ 지방 투어 인증샷을 폭풍 업로드해 팬 갤러리의 반응이 뜨겁다.

로이킴 반전 매력을 발산 '일상의 매력'

가수 로이킴이 반전 매력을 발산해 눈길을 끌었다.

'보안관' 조진웅, 성공한 사업가 변신…"출구無 아재파탈"

배우 조진웅이 영화 '보안관'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변신해 눈길을 모았다.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