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국토교통부 행복주택 14만가구의 입지를 확정

국토교통부는 21일 '행복주택 지자체 공모'를 통해 8000가구의 입지를 추가 선정해 총 14만가구의 입지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주변 시세보다 20∼40%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는 행복주택은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젊은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하거나 직주근접이 가능한 곳에 건설 된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행복주택 홍보 로드쇼와 설명회 등을 거쳐 공모를 진행한 결과 서울, 경기, 부산, 제주 등 15개 시도에서 총 100곳, 2만5000가구를 제안했다.

국토부는 해당 후보지에 대해 현지조사 등을 통해 사업 타당성과 개발가능성 등을 평가해 39곳, 8400가구를 행복주택 입지로 우선 확정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사업의 대부분은 경기도, 부산시, 제주도 등 지방자치단체(지방공사)가 직접 시행할 계획이다.

경기도에서는 23개 지구, 5000가구가 선정돼 경기도시공사 등이 시행하게 된다. 성남 판교(300가구)는 판교신도시 내 경기도 소유지를 활용해 건설할 계획으로, 인접한 업무시설 밀집지역 근로자들의 주거 안정에 기여하게 된다.

수원 광교2지구(300가구)는 인근에 아주대, 경기대, 경희대 등의 대학과 삼성전자연구단지와 광교테크노밸리 등의 업무시설이 위치해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의 높은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시 소유 공영주차장 내에 건설하는 구리 수택지구(400가구)는 당초 주차장 기능을 유지함과 동시에 행복주택과 주민편의시설을 함께 건설해 인근 주거여건을 향상시키게 된다.

서울시 후보지의 경우 입지 타당성과 민원발생 가능성 등에 대해 추가검토 중으로 추후에 사업추진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서울 후보지가 결정되면 지자체 공모 사업 규모는 더욱 늘어나게 된다.

신혼부부 특화단지에는 신혼부부가 아이를 키우며 살 수 있도록 투룸형으로 공급되고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 키즈카페, 소아과 등 육아에 특화된 서비스가 제공되며 자녀안심설계 등이 도입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청약경쟁률이 수십대 일에 이르는 등 행복주택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앞으로 적재적소에 수요맞춤형 행복주택을 더욱 확산시켜 청년층 주거안정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