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내년 6월 말까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제도' 시행 ... 이것만 알고 가세요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6.12.05 16:57:46

오늘부터 10년이 넘은 경유차를 교체하면 개별소비세 인하 등을 통해 최대 143만원을 할인받는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제도'가 시행된다.

정부의 대책 발표가 있은 지 5달여 만인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통과된 데 따라서 세금감면+업체 할인+연말세일 등 3중 혜택을 받는 적기 가 생겨 소비자 뿐만 아니라 자동차 내수 시장 에 탄력을 줄 것으로 예상 된다.

오늘부터 내년 6월 말까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제도' 시행

지난 6월말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가 종료되면서 '소비절벽'이 찾아와 극심한 내수 부진에 시달려 온 자동차업계는 이 제도 시행에 맞춰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노후 경유차 교체 수요 붙잡기에 사활을 걸 태세다.

여기에다 연식 변경을 앞두고 연말 대대적인 할인까지 더해지면서, 노후차 폐차 고객이 12월에 제도를 잘 활용해서 차를 사면 최대 400만원까지 할인이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5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제도는 2006년 12월31일 이전에 신규 등록한 경유차를 폐차하고 두 달 안에 새 차를 사면 개별소비세를 대당 100만원 한도 내에서 70%(개소세율 5.0%→1.5%)까지 깎아주는 제도다. 개소세와 연계된 교육세(30만원), 부가세(13만원)를 고려하면 최대 143만원까지 새 차량을 싸게 살 수 있다.

대상자는 2016년 6월30일 기준 노후 경유차를 보유한 사람으로 정부는 약 318만명을 대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제도는 이날부터 내년 6월 말까지 약 7달간 시행된다.

현대차는 이 제도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엑센트, 아반떼, i30, 벨로스터, 쏘나타, i40, 투싼 등을 구입하면 50만원, 그랜저, 아슬란, 싼타페, 맥스크루즈, 제네시스 G80, EQ900을 구입하면 70만원을 지급하는 '노후 경유차 신차 교체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는 모닝, 레이, 니로 등은 30만원, 프라이드, K3, K5, 쏘울, 카렌스, 스포티지, 모하비 등은 50만원, K7, K9, 쏘렌토, 카니발은 70만원을 각각 할인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제도에 맞춰 개소세 추가 할인을 해줄 예정이다. 르노삼성은 정부의 개소세 70% 감면 이후 남는 30%를 자체적으로 지원해 고객들이 실질적으로 개소세를 완전히 면세받는 혜택을 보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지엠도 노후 경유차 보유 고객이 기존 차량을 폐차하고 쉐보레 신차를 구입할 경우 정부의 개소세 70% 감면 이후 남는 30%를 자체적으로 지원해줘 개소세 완전 면세 효과를 보게 해줄 계획이다.

쌍용차는 노후 경유차 보유 고객에 대한 별도의 할인혜택은 없다. 다만 차종별로 5%에서 최대 10%를 할인해주는 '라스트 세일 페스타' 등 12월 구매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각 자동차 회사 마다 12월 프로모션도 추가 적용 받을수 있어 얼어붙은 내수 시장에 활력을 불어 줄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기폐차 신청 및 구매 전 에 알아야 할사항은

1 상담을 통해 조기폐차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2 신분증 사본, 자동차등록증, 통장사본 등 서류를 준비한다.
3 구매 하는 차량 에 따라 개소세 할인에 추가로 지원해주는경우가 있으며 12월 구매 시 차량 회사 마다 구매 혜택이 다르니 확인후 체크 해둬야 한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장미대선더보기

문재인

文, 대구서 공식 선거운동 시작…'통합대통령' 이미지 부각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7일 대구를 찾으며 22일 간의 대선 레이스를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대한민국 만들겠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7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투자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홍준표

홍준표,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 시작…충청·영남 공략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정치·사회더보기

소주 맥주 폭탄주 음주 술자리

고단한 'N포세대'…男 우울증 늘고 女 술·담배 의존

취업난 등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연애와 결혼, 출산은 물론 내 집 마련과 인간관계, 꿈, 희망까지 포기하는 상황

과태료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체납자, 사고도 많이 낸다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받고도 내지 않은 운전자는 교통사고도 많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요건 못 채운 반환일시금 수령자 작년 20만7천명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120개월) 이상 가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금형태로 평생 받지 못하고 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