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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게이트에 빠져버린 디젤... 미운오리

일부 수입차 업체의 배출가스 조작으로 촉발된 소비자 불신과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 차원에서 추진하는 경유차 규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수입차는 물론 국산차 도 디젤게이트 로 인해 인기를 잃어가고 있다.

디젤게이트에 빠져버린 디젤... 미운오리

4일 국토교통부의 연료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을 보면 올해 1~10월 등록된 승용차 126만9천175대 중 디젤차는 50만8천281대로 41.5%를 차지했다.

작년 같은 기간에는 승용차 125만1천881대 중 디젤차가 55만6천694대로 43.4%에 달한 반면, 휘발유 차량 비중은 작년 45.6%에서 올해 47.3%로, 하이브리드는 2.7%에서 4.0%로 각각 증가했다.

현대차가 최근 출시한 신형 그랜저 에서도 이런 현상은 확인할수 있다. 현대 신형 그렌저 의 사전계약을 분석한 결과 가솔린2.4와 가솔린 3.0을 선택한 고객 비중이 각각 42%와 31%로 나타났다.

디젤 2.2를 선택한 비중은 8%로 당초 현대차가 예상했던 15%의 절반에 불과했다.

류창승 현대차 국내마케팅실장은 지난 25일 시승행사에서 "디젤게이트와 저유가, 미세먼지 등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반영돼 (고객 수요가) 디젤보다 여유로운 성능을 느낄 수 있는 가솔린 3.0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난 10월 판매된 SM6 5천90대를 파워트레인별로 구분하면 가솔린 2.0이 57.7%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이 디젤(16.8%), LPG(16.4%), 가솔린 1.6터보(9.2%)로 나타났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디젤차 판매 비중은 작년 1~10월 68.4%에서 올해 같은 기간 60.1%로 줄었다.

가솔린 비중은 27.7%에서 33.2%로, 하이브리드는 3.7%에서 6.6%로 늘었다.

올해 디젤 판매 대수는 16.9% 감소한 11만1천716대로 집계됐다.

디젤차가 주력인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판매가 정부의 인증 취소 등으로 전년 대비 각각 54.0%, 38.0% 감소한 영향이 컸다.